▶▶ 인문주의
1. 인문주의의 배경
1) 중세의 쇠퇴
중세 말기는 변화의 시기이다 . 인구 증가는 정지하고, 뒤이어 기근 및 흑사병으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한다. 봉건 지대(地代)는 점차 화폐의 형태로 지불되어 사회적 여건들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으며, 이러한 변화에서 혜택을 누리는 자들과 희
Ⅰ. 서론
카톨릭교회의 교권과 왜곡된 성서 해석의 진흙 속에 묻혀 수 백년 동안 빛을 보지 못했던 기독교 신앙의 보물인 '이신칭의'를 발굴한 신학자는 수도승 마르틴루터(Martin Luther)였다. 신앙과 신학의 코페르니쿠스적 발견인 마르틴루터의 '이신칭의'의 토대 위에 마침내 개신교가 이룩되었고,
1. 서 론
신앙의 멋진 사나이’ - 이 말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언제나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며 늘 ‘신앙의 시련’에서 세상의 만 가지 현상을 새롭게 피어나게 한 종교 개혁자 마르틴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517년까지 수도원 골방에서 세상과 개인 영혼의 구원이라는 엄청난 주제
마르틴루터가 나타났다.
Ⅱ. 사료에 대한 설명
사료 1. Sermon Preached by Martin Luther in Erfurt(Germany), 1521.
이 설교는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가 1521년 독일 남부 보름스시에서 소집된 제국 의회의 소환을 받고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칼 5세 앞에 나아가 증언하기 위하여 보름스로 가는 도중 에르푸르트에
루터교
세례는 구원을 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며 성사의 요구조건으로 하고 있다. 한 예로서, 마르틴루터는 1529년에 "The Large Catechism"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간단히 말해서, 세례의 능력과 효과와 유익과 열매는 구원이다. 왕자가 되기 위해 세례를 받는 사람은 없다. 단어 그대로 "구원받기
마르틴루터에 의한 종교개혁과 그의 만인사제라는 전례관에 의해 성가대가 아닌 많은 회중이 함께 제창하는 단순한 선율의 개신교 음악, 가장 르네상스적인 '코랄'이 탄생되었다. 음악에 대해 비교적 편협한 생각을 가졌던 칼뱅에 비해 음악에 대해 매우 관대한 포용 정책을 편 루터에 의해 쉬츠로 출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중세 후기에 프랑스, 스페인 그리고 영국은 유럽 민족국가의 중심지가 된 반면, 이탈리아와 특히 독일은 정치권력이 나뉘어져 지역적으로 분할된 구조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이들은 지영 영주를 견제하고 자신들의 힘을 강화하고자 부분적으로, 한자동맹이나 슈바벤 동맹과 같은 타지역가의 동맹을
2. 본(本)1. 기독교의 역사 -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
우선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독교는 기원 후 1세기를 전후하여 시작되어 그 이래로 수세기에 걸쳐 성장하였다. 그 단계는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 (2) 로마 크리스트교 시대 (3) 중세 크리스트교 시대 등으로 나누
우선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독교는 기원 후 1세기를 전후하여 시작되어 그 이래로 수세기에 걸쳐 성장하였다. 그 단계는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 (2) 로마 크리스트교 시대 (3) 중세 크리스트교 시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원시 크리스트교 시대를 한 마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