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1. 천주교 유입의 배경
(1) 정치적 상황
조선시대 후기의 정치상황은 흔히 "붕당정치(朋黨政治)"라는 이름으로 특징지워진다. 특별히 서학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도 각 당파마다 자신들의 실리와 당론에 따라서 그 입장을 달리 하였고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로서의 천주교에 대한 문제가 자신들의 집
정치적 상황
조선시대 후기의 정치상황은 흔히 "붕당정치(朋黨政治)"라는 이름으로 특징지워진다. 특별히 서학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도 각 당파마다 자신들의 실리와 당론에 따라서 그 입장을 달리 하였고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로서의 천주교에 대한 문제가 자신들의 집권욕에 결합되어 다른 당파를
2.2. 문법
2.2.1. 조사 부록에 도표로 정리
2.2.1.1. 주격조사
주격조사 '-이/가' → '-이/가, -이가'
주로 유성자음으로 끝나는 명사와 통합
통합하는 명사는 유·무정의 구별이 없음
주로 노년층이 많이 사용
ex) 사램이가 왔다. (사람이 왔다.)
코이가 크다. (코가 크다.)
2.2.1.2. 목적격조
2) 신자들의 생활 조광. 「한국 천주교회사-초기부터 2000년까지」. 『한국천주교회총람1995-2003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 p382
(1) 신앙생활
박해 시대 신앙의 핵심은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가지고 있던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절대적 하느님의 존
帝大驚,問楊奉曰:
제대경 문양봉왈:
황제가 크게 놀라서 양봉에게 물었다.
「山東之使未回,李、郭之兵又至,爲之奈何?」
산동지사미회 이곽지병우지 위지내하?
산동의 사신이 아직 돌아오지 않고 이각, 곽사의 병사가 또 오니 이를 어찌할 것이오?
楊奉、韓暹曰:「臣願與賊決死戰,以保陛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