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악지 연구
[高麗史 樂志 硏究]
-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
(1) 《고려사》 악지 개관
2. 본론
(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
1) 아악(雅樂)
2) 당악(唐樂)
3) 속악(俗樂)
가) 고려가요(高麗歌謠)
나) 삼국가요(三國歌謠)
3. 결론
(1) 《고려사》 악지의 의의
4. 참고
『고려사악지』 속악조
1. 고려사악지
「고려사악지」는 고려 세종 때 김종서(金宗瑞)·정인지(鄭麟趾)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고려사』의 가요편(歌謠篇)이다. 1449년 기존의 『고려실록』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역사서의 수정작업을 포함한 대대적인 편찬작업에 착수하여 1451년(문종 1년) 8월에 세가(世
고려사 구성
고려사의 구성을 살펴보기로 하면 인물중심의 서술을 취한 기전체 역사서인 고려사는 세가(世家) 46권, 지(志) 39권, 표(表) 2권, 열전(列傳) 50권, 목록(目錄) 2권 등 총 139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물중심의 서술을 취한 기전체 역사서인 고려사 첫머리에는 정인지등이 기록한 ‘고려사를
우리 역사 중 고려사는 왠지 낯설게 느껴진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고려사가 다루어지긴 했지만 그 전체적인 흐름보다는 몇몇 인물에만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고려사가 다른 역사에 비해 친근하지 않는 까닭에 대해 전문가는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조선
이번에 읽게 된 책은 ‘고려사’였다. 내 기억 속에서 고려는 드라마 속 탤런트들로 기억되는 왕건, 궁에, 견훤. 500년의 역사, 고려장이라는 좋지 않은 풍습, 중국의 막강한 이민족들의 끊임없는 침략을 받은 약간 불쌍한 느낌이 드는 국가인 동시에 이러한 이민족의 침입이라는 시련 속에서도 굳건히
고려사를 읽을 때도 흥미를 느끼면서 볼 수 있었다.
먼저 이 책은 기존의 다른 역사서와는 다르게 주제와 인물들이 부분적으로 나누어져 있어 마치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동시에 읽는 것처럼 느껴졌다.
내가 중, 고등학교 시절에 교과서를 통해서 알게 된 인물들이 나올 때는 그냥 대충 읽어내려 갔지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
◎목 차◎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의 구조 및 내용
1. 전반적인 구조
2. 내용
a. 아악 雅樂
b. 당악 唐樂
c. 속악 俗樂
○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의 구조 및 내용
1. 전반적인 구조
『고려사高麗史』는 총 139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려사』「
<시가작품지도론-과제>
《고려사악지》연구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고려사악지》 구성
Ⅱ. 《고려사악지》 내용
1. 서문
2. 아악
3. 당악
4. 속악
Ⅳ. 나가며
Ⅰ. 《고려사악지》 구성
《고려사악지》는 고려시대의 역사를 기술한 《고려사》 가운데 권70과 권71에 수록된 음악에 관한 기
- 고려조 악지 속악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고려사≫ 악지
2.≪고려사≫ 악지 속악조
Ⅲ. 결론
Ⅰ. 서론
≪고려사≫악지는 조선조 세종 때 정인지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고려사≫의 가요편(歌謠篇)이다. 이 책은 고려 시대의 속악, 당악, 아악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통해 그 실상을 알 수 있게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