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
4. 고대 가요 -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1) 고대가요의 탄생
① 이미 선사시대에 발생했던 노동요, 굿노래, 의식요 등의 민요가 나라가 생기고 문화의 발전이 있은 뒤에도 시가문학의 저층을 담당하면서 고대가요 탄생의 밑거름이 됨.
② 중세로의 이행기 문학 ⟹ 자아와 세계의 동질
Ⅰ. 서론
고대인들은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자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능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았다. 천재지변의 위력, 맹수의 습격과 질병의 유행 등의 불가항력적인 일들이 그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일에 그들의 능력을 초월할 수 있는 세계를 염원하게 되었고 신의 세계를
Ⅰ. 고대가요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의 고대가요는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다른 문학 작품들에 비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연원
많은 이들이 지적하고 있는바 구지가는 우리 시가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구지가>는 김수로왕 탄강 제의 때 처음 창작된 것이 아니다. 그 이전부터 이미 존재하고 있던 호칭 + 명령 + 가정 +위협 이라는 주술 구조를 빌어 수로왕을 맞이하는 주술로 실현시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왕의 이름은 유리 혹은 유류라고 하는데, 주몽(朱蒙)의 원자(元子)이고 어머니는 예씨(禮氏)이다. 주몽이 망명한 후에 출생한 것이 곧 유리다. 유리가 어릴 때 거리에 나와 밭둑에서 놀며 새를 쏘다가 잘못하여 물 긷는 부인의 물동이를 깨뜨렸는데, 부인은 꾸짖
Ⅰ. 구지가(고대가요)의 배경설화
마치 사람의 소리와 같은 데 형체는 감추고 목소리만 내서 말하기를 “여기 누가 있느냐 ?” 고 하니,구간 등이 이르기를 “우리들이 있노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내가 있는 곳이 어딘고?” 하니 대답하기를 “구지다.”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하늘에서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新古典主義)
- 감성적인 환상의 미술에 반기를 들고 옛 고전주의 양식을 선호하는 사조
♦ 예술
1770년대에서 1830년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운동.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그리스-로마 미술을 모범으로 삼아 엄격하고 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