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에 대한 태도는 중세의 특징을 물려받은 것이되, 근대의 고전주의의 그것과는 물론 초기 및 후기 중세의 그것과도 상이했다. 르네상스의 학자들은 고대의 모든 것에 대한 자신들의 열정에, 그리고 고대의 학문과 문학을 모방하고 부활시키려는 의식적 계획에 이끌리어 고대 문학에 관해 중세 초기
고전주의의 배경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증가한 고전고대에 대한 지식, 18세기 후반기에는 고대 문명이 멸망한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고대 로마와 그리스 미술에 대해 많을 것을 알게 된 시기였다. 1738년부터 시작된 헤르쿨라늄 발굴 작업, 1740년부터 1745년 사이에 파에스툼 신전에 대한 연구와 발굴 작
고전주의가 모범으로 삼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고대로부터 자국의 과거로 눈을 돌리고, 거기에서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으려는 기운이 일어났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
고전고대의 수많은 유물들을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르네상스(renaissance)는 재생, 부흥을 뜻하는 이탈리아 어 리나시멘토(rinascimento)와 같은 뜻을 가진 말이다.
이 장에서는 고대 인도수학이 수학에 끼친 영향 중 중요한 것들에 대하여 논하고, 르네상스가 일어나게 된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수학
Ⅰ. 고대의 노예제도
가족단위의 개별경영은 철제농기구를 구사하여 2, 3인의 노예를 부리면서 노동생산성을 높여 잉여생산물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노예소유농민으로 구성되는 촌락공동체가 통합됨으로써 탄생한 것이 고전고대적 도시공동체이다. 상품․화폐경제는 구매노예제를 발달
고전고대적(Antike), 아시아적(Asiatische), 게르만적 사회구성체(Germanische Gesellschaftsformation)로 유형화한 것에 연원을 두고 있으며, 엥겔스에 의해 심화된 후 스탈린에서는 모든 민족과 국가에 적용될 사회구성체 5단계 발전론-원시공동체,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 사회주의-으로 정립되기까지에 이른다.
고전을 접할 수요층은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정도로 생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쉽고 재미있게’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고전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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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교수적 대안
다양한 이본, 이설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업방법 고안
학생들의 문식성 정도를 조사하여 다양한 수준으로 변용한 텍스트들을 단계별로 제시 후 원전 감상
이론가, 실천가의 고전 교육에 대한 뚜렷한 교육적 전망
교사는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을 발달단계에 따라 재구성
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