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대가요 구지가][고대가요][구지가][설화]고대가요 구지가의 연원,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해제,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에 관한 분석
다각도로 살펴 본 구지가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고대가요][구지가]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와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 및 고대가요 구지가의 내포적 의미 그리고 고대가요 구지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 심층 분석
[고전시가][작품분석][공무도하가]고전시가 구지가 작품분석, 고전시가 공무도하가 작품분석, 고전시가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고전시가 원왕생가 작품분석, 고전시가 황조가 작품분석, 고전시가 도솔가 작품분석
[언어] 고전문학사
향가의 성격에 관한 고찰 향가의 성격에 대한 쟁점 중심으로
고대가요- 내용학과 교육학을 중심으로 -
소개글
[구지가][고대가요]구지가(고대가요)의 배경설화, 구지가(고대가요)의 작품해제, 구지가(고대가요)의 작품이해, 구지가(고대가요)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 구지가(고대가요)와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지가(고대가요)의 배경설화
Ⅱ. 구지가(고대가요)의 작품해제
Ⅲ. 구지가(고대가요)의 작품이해
Ⅳ. 구지가(고대가요)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
Ⅴ. 구지가(고대가요)와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지가(고대가요)의 배경설화
마치 사람의 소리와 같은 데 형체는 감추고 목소리만 내서 말하기를 “여기 누가 있느냐 ?” 고 하니,구간 등이 이르기를 “우리들이 있노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내가 있는 곳이 어딘고?” 하니 대답하기를 “구지다.”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하늘에서 나더러 명령하기를 이곳에 머물면서 나라를 새로 세우고 임금 노릇을 하라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내려온 것이다. 너희들은 산꼭대기의 흙 몇 줌을 파고 ‘ 龜何龜何 首其現也 若不現也 燔灼而喫也’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대왕을 맞이하느라고 좋아서 날뛰는 것으로 된다”고 하였다.
Ⅱ. 구지가(고대가요)의 작품해제
* 龜何龜何 (구하-)
首其現也 (수기현야)
若不現也 (약불현야)
燔灼而喫也 (번작이끽야)
* 분류 : 주술가 한역가 서사시
주제 : 신군의 출현 기원
의의 : 현전하는 최초의 집단 민요
연대 : 가락국 건국 시기(A.D. 42)
* 주술적, 집단적, 직서적, 제의(祭儀)적, 원시 종교 의식, 동물 숭배 사상, 배경 설화 존재 가락 건국 신화로서 수로(首露)왕을 맞이하는 노래, 궁극적으로 소망의 성취
* 제1구 : ‘거북’- 신적 존재(신군)로 기원의 대상
何- 이두식 음차(音借) 표기
제2구 : 수로(首露)와 관계 깊은 시행
‘머리’- 소망의 객체인 ‘생명의 근원’, ‘군주,왕,수령’등을 상징
제4구 : 표현- 주술적 위협로 갈구(渴求)의 의미를 강조
참고문헌
김열규 외(1992) : 한국고전시가작품론Ⅰ, 집문당
박광정(1999) : 재미있게 풀어 쓴 고전시가 문학, 좋은날
성기옥(1987) :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1), 울산어문논집 제 3집
정병욱(1988) :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장덕순(2001) :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정병욱(1993) :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최두식·하상규(2002) : 고시가연구, 동아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