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 자본주의와 부국강병
Ⅰ. 머리말
Ⅱ. 근대 자본주의의 형성
Ⅲ. 근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부국강병책
Ⅳ. 일본 자본주의의 정신
Ⅴ. 자본주의의 모순
Ⅵ. 자본주의 한계
Ⅶ. 맺음말
Ⅰ. 머리말 - 경제사에서의 시대구분 -
역사상 시대의 명칭에는 시대를 구분하는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
- 들어가기 전에-
[생활사를 규정하는 것]
세계에는 30억 인구가 살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 이들 한사람 한사람의 인생은 전부 제각기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의 경과를 생활사 즉 라이프 히스토리라고 하는데,
이 개인의 생활사는 타인의 것과는 다르다. 더욱이 그 인생은 각각 단 한번뿐이다
시마바라에서 일어난 농민반란 이후에도 정부는 이를 기리시탄의 일본 침략 음모라고 선전하고 대대적인 검거, 처형이 진행되어 많은 순교자를 내었다. 이는 대외정책에도 영향을 주어 1639년 네덜란드 선박을 제외한 모든 서양선박의 입항금지, 외국선교사의 추방, 기리시탄의 근절을 단행하였고, 1641
한국 실학사에서 서학연구의 위치-정약용을 중심으로
17-18세기 조선 후기의 실학은 서학에 대한 부정 및 긍정 반응을 통해 서로 관련을 맺으며 발전하였다. 이 발제에서는 실학의 정치 사회적 배경과 실학의 연구사의 개요, 정약용의 정치사회 사상과 서학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실학에서의 서학연구의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일본문학과 역사-川端康成>
[川端康成와 신감각파]
1) 川端康成의 생애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시 덴마고노하나 마을에서 의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어린 시절은 연이은 육친의 죽음과의 만남으로 불행했다. 그는 열 살 때까지 가장 가까운
<일본문학과 역사-川端康成>
강현지,김정훈,도윤희,이소영,박미선
[川端康成와 신감각파]
1) 川端康成의 생애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시 덴마고노하나 마을에서 의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어린 시절은 연이은 육친의 죽음과의 만남으로 불행
한시란 한문으로 씌어진 시의 범칭이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한시가 지어지기 시작한 것은 적어도 고대 가요의 한역이 이루어진 시대까지 소급될 터이나, 활발한 창작은 신라의 육두품 문인처럼 한학에 소양이 깊은 지식 계층이 대두하면서부터였으리라고 볼 수 있다. 그 뒤 고려를 거쳐 조선조 말기
에코페미니즘은 생태 환경을 뜻하는 에코와 여성주의라고 보통 알려진 페미니즘의 합성어로 에코페미니즘은 생태여성주의라고도 번역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에코페미니즘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과목에서는 제주 해녀의 역사, 해녀들의 물질작업, 해녀공동체, 바깥물질, 제주 해녀와 일본 해녀의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