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시인들, 서울: 살림 출판사, 2004, p8-9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브리태니커 2001
이 대부분이다. 호메로스에 생애에 대한 이야기도 무성하기만 하다. 그러나 그 어느 것 하나 정답은 없다. 추측할 뿐이다. 워낙 고대의 문헌들이라 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작가에 대한 무성한 소문만큼이나
인간이 겪는 경험 중에서 가장 원초적인 경험의 하나로서, 오로지 합리적인 방법으로 시간을 설명하려는 인간의 온갖 시도는 좌절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시간이라는 어휘는 친근하게 읽히고 사용되지만, 그 개념에 논리적 기준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려 하면 본질에 가까워지기는커녕 오히려 낯설어지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왕이 아니라 여러 사람, 즉 국민이 공동으로 정치를 해나가는 형태를 말하며, 로마 공화정의 경우, 왕정, 귀족정, 민주정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 견제하도록 되어 있었다. 귀족정, 군주정, 그리고 민주정이라는 세 가지 형태는 로마 공화국에서 한데 모이게 되었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왕이 아니라 여러 사람, 즉 국민이 공동으로 정치를 해나가는 형태를 말하며, 로마 공화정의 경우, 왕정, 귀족정, 민주정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 견제하도록 되어 있었다. 귀족정, 군주정, 그리고 민주정이라는 세 가지 형태는 로마 공화국에서 한데 모이게 되었
변동이 심하다. 봄부터 여름에 걸쳐 시로코(sirocco)의 영향을 받을 때에는 기온이 상승하여 무덥다
3) 면적
고대 로마의 중심이 된 이탈리아의 크기는 301,333㎡ (우리나라의 약 1.4배가 되며 고대 그리스에 비해서는 약 5.3 배의 반도에 불과)
4) 인구
인구는 5784만 4017명(2001년)이다. 카톨릭 98%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Poetics)』(BC 335경)에서 소포클레스를 다른 비극작가들보다 높이 평가하고 『오이디푸스 왕』을 그의 대표작으로 선정한 것은 바로 이처럼 완벽한 형식 때문이었다.
소포클레스는 축제를 위해 통틀어 123편의 희곡을 썼다. 축제용 극작 경연대회에 참가하도록 선발된
100개에 달함
둘째, 주신이 없는 신화
중국의 상고 신화는 그리스나 로마, 이집트, 바빌론 그리고 북유럽 민족의 신화와는 달리
완전한 신화 계통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민족 신화에는 신들을 통수하는 하나 혹은 두셋의 주신들이 등장한다
예) 그리스신화의 제우스 북유럽 신화의 오딘
매일 만나면서 일상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친구 크리톤이 탈출계획을 꾸몄으나 소크라테스는 거절했다. 판결이 사실과 어긋나는 것이지만 그 판결은 법정의 판결이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이유로 독배를 마셨다. 그의 최후에 관한 이야기는 플라톤의 파이돈에 잘 기술되어 있다.
Ⅰ. 자연세계에의 관심
1. 그리스철학의 발생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의 그리스 사회에서의 일이다. 철학이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를 말한다. 따라서 존재세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
철학의 정점으로 평가받는다. (플라톤의 저작 대부분은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플라톤의 사랑관
플라톤의 <향연> 에는 원형인간이라는 얘기가 있다. 인간은 원래 두 인간이 결합된 존재로 본다. 원형인간은 힘이 세고 빠르고 거만했다. 제우스는 이를 질투해 원형인간을 두 동강 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