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왕』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ㆍ정치적ㆍ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해가고 있던 BC 5세기에, 복잡하고 모순된 경험을 고대 그리
1. 그리스비극의 기원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숭배의식에서 비롯
비극(tragodia)의 본뜻 : 염소의 노래
시인이 제단 앞에서 신과 영웅의 행적을 노래
가무대 조직하여 반인반양의 삼림신 가면을 쓰고 산양 가죽으로 분장하여 원형무대에서 합창
아크로폴리스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극장에서 국가
왕 중에서, 오이디푸스왕의 대사 중 일부분.
Ⅰ. 서론
그리스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고, 아무리 교양 없는 시민이라도 한 가지 이야기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로 뿌리 깊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서양사 수업을 듣게 되면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갖게 된 분야는 그
Ⅰ. 들어가는 말
우연한 기회에 그리스비극 작품을 읽게 되었다. 작품을 읽어가면서 가장 먼저 느끼게 된 것은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매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려고 하고 자신의 주장을 실현케 하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아마도 당시에 합리적 이성주의가 도래되었고, 수사학이
관계를 설명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종교에서 섬기는 신은 큰 차이가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종교에서의 신은, 특히 유일신 종교에서는 초자연적이고 절대적 지배자로서 만물을 지배하는 전지전능한 존재이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순수한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존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