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학파에 대한 반발이라는 사회적 요인과, 17세기 이후 전래된 양명학, 서학, 고증학에 대한 긍정적 수용이라는 학문적 요인을 꼽을 수 있다. 여기서 잠깐 김정희와 연관이 깊은 고증학을 짚고 넘어가야겠다. 고증학은 경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경전의 본 뜻을 밝히는 학문으로 청대에 일어난 학
도학파(道學派)의 대립 사장파: 장식으로서의 문학, 표현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문학을 지향. ☞ 서거정(徐巨正),『東人詩話(동인시화)』, 성현(成俔),『慵齋叢話(용재총화)』도학파: 성현의 도를 전하고 도의와 예절을 구현하는 것이 문학의 근본된 책무라고 보고 헛된 수식을 힘써 배격함.
한문학 비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서거정과 정도전의 문학관
<서거정(徐居正)의 생애 및 남긴 저서>
서거정(1420~1492)은 조선 전기의 문신문장가로, 본관은 달성(達城)이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며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 또는 정정정(亭亭亭)이다. 권근의 외손자로, 1438년(세종 20) 생원진사 양시에 합격하고 1444년 식년문과에
이수광-[지봉유설], [천주실의] 17세기 초 서학의 지식을 가장 일찍 폭넓게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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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후기
실학파의 성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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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원-[이학총론][반계수록]. 정치, 사회, 경제의 조직적인 제도 개혁론에 집중
사실을 중시하는 학문 태도를 주장하여 조선 후기
“며느리는 문서 없는 종이다.” 라는 말에서도 나타나듯이 유교 가부장주의 아래에서의 여성들의 삶은 매우 힘들었다. 오늘날도 한국 여성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지적할 때는 큰 고민 없이 그 원인을 유교 전통으로 돌리곤 한다. 더 나아가서 여성들의 삶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 사회가 보여주는 많은
서기 768년~824년
하남(河南) 남양(南陽) 출생
자 ; 퇴지(退之),
호 ; 창려(昌黎)
시(諡) ; 한문공(韓文公)
당대의 문장가, 정치가, 사상가
당송팔대가 중 한 명
*
한중경의 4남 중 막내아들
3세 때 아버지를 잃고, 장남 한회와 형수 정씨에게
보살핌을 받으며 자람.
- “七屬文, 意語天出”, “七好學, 言出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