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학파의 분립동인과 대립양상을 다루고, 이들의 문학 논쟁이 우리 문학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와 조선전기문학의 문학사적특징을 검토하고자 한다.
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또한 나라의 문학적 기반이 되면서 그것은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서양문화의 전래와 이에 대한 유교적 전통사회의 반응은 사상사적 전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가를 이루고 있다. 곧 한국의 근대사는 전통사회가 서양문화와 서로 만남을 통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를 넘어서 지구 위에 전체 세
제도학파
1890-1930 미국에서 발전된 경제학 학파
독일 역사학파의 영향을 받아 제도적인 면을 중시
인간의 경제행위를 제도적,문화적 환경의 산물로 보고 제도 및 문화자체를 전체적 시각에서 관찰하려는 학파
1916년 제도학파 경제학적 명칭은 헤밀턴이 시작
베블런 생애
1857년 위스콘신 주
1. 사회적 원인
조선조 후기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등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 사회 경제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이었다. 이러한 사회체제의 변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로 대다수의
도학파의 의리사상」, 『유교문화연구총서4』, 유교문화연구소, 2005 p.220-221
도학은 인간의 구체적 현실에서 올바르고 마땅한 삶을 추구하는 의리학과 이를 위하여 인간의 본질을 분석하는 성리학은 물론 정의와 진리를 위하여 생명까지 버릴 수 있는 종교성까지 포함하고 있다.
한국 도학파의 형성
고
도학파의 일반적 관심이 禮學과 義理論에 집중되고 있는 반면 일부의 유학자들은 성리학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현실의 경제적 내지 사회제도적 문제에 관심을 돌리고 있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17세기 초기의 실학파적 학풍의 발생은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다음 세대에서 더욱 구체화될
도학파로 나뉘어 있으며 사장파는 서거정, 성렬, 남곤, 도학파는 길재, 김종직, 조광조 등에 의해 주도되었다. 또한 선조 무렵에 송시풍에서 당시풍으로 일대 전환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대표작품 : 福靈寺 - 朴誾
伽藍却是新羅舊 절간은 바로 신라 적부터 묵은 것이요,
千佛皆從西竺來 천 개 부처는 서
사(事)와 물(物)을 통해 실현되여야 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논리는 그의 실학사상이 근본적으로 성리학에 근거하고 있으면서도, 당시 도학파 학자들의 윤리·도덕일변도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구체적으로 현실성에 바탕을 두고 옛 도의 실현방법을 추구하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사(事)와 물(物)을 통해 실현되여야 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논리는 그의 실학사상이 근본적으로 성리학에 근거하고 있으면서도, 당시 도학파 학자들의 윤리·도덕일변도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구체적으로 현실성에 바탕을 두고 옛 도의 실현방법을 추구하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도학파들에게 잘 이어졌다. 성인지도의 길은 매우 영적이고 반드시 관계 속에서 자아를 파악하려는 관계성의 영성이며 지금 이곳에서 하늘의 도를 실현하려는 도학적 영성이다. 성인지도의 방법론(경): 퇴계는 천리와 인욕이 뒤섞이고 정의와 권세가 분간할 수없이 혼돈된 것을 보고 그 둘 사이에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