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희의 면모는 이러한 서예가, 문예가가 아니라, 조선후기 유학의 한 양상인 실학파의 학자로서의 측면이다. 따라서 그에 관한 잡다한(?) 얘기는 그의 생애와 함께 간략히 다루기로 하고 주로 그의 실학사상가로서의 사상을 다루겠다.
실학이라는 말은 `쓸모있는 학문`을 연구하여 `사물을 통하여 진
철학적 이념이 들어 있는 풍경화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교의 철학적 이념이 들어 있는 산수화를 진경산수화라 할 수 있으며, 진경산수화는 중국에서도 당나라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사상적 배경은 그 이전에 도연명의 자연주의에서 시작되었고, 당나라의 왕유와 곽희에 의해 산수
김정희에 이르러 일가를 이룩했으며, 경서 및 금석․전고의 고증을 위주로 하는 유파
이우성은 실학사상이 시대조류를 이루게 된 18세기 이후의 서울 및 근기 지방 출신의 실학파 학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한다. 실학파의 학자들은 대체로 양반 신분의 소유자이면서 이조 관료국가의 권력체계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