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이 인용되는 책의 첫 부분에서, 철학적 사유로 시작해서 현실의 구체적인 문제를 두고 전투적인 글쓰기를 하는 것은 굉장히 신선하게 느껴지는데, 뒤로 갈수록 그 신선함이 자꾸 떨어져 간다. 뒷부분으로 가면 각 장을 통할한답시고 붙여놓은 주제가 걸맞지 않은 경우
르네지라르의 욕망삼각형
Ⅳ 결론
인간의 거울, 문학
-문학이 ‘재미있는’ 이유
이 소설의 백미는 인간의 심리를 꿰뚫는 듯한 작가의 문체다. 마치 독자를 모래 속에 빠져들게 할 작정이라도 한 듯 심리묘사의 극치를 이루기에, 작품의 전체적인 텍스트 역시 좀더 생동감 있게 전달될 수 있다
그녀의 명예가 훼손당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입장표명을 바탕으로 본 레포트에서는 르네지라르의 희생양 테제 이론과 접목시켜 고대에서 행해졌던 권력적 희생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언급한 희생의 구조가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도 다시 보여질 수 있음을 성찰하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
르네지라르는 고대 서양의 건국신화에 어김없이 삽입되는 이 ‘속죄양’이 공동체의 위기에 대한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는 한편, 그 죄인을 신에게 제물로 봉헌하는 상징적 제의를 통해 공동체의 결속을 보장해주는 구실을 한다고 했다. 그러나 베일을 벗기고 보면, 잔혹한 살인과 폭력을 ‘신에게 바
두고 있는 상황에서 격렬한 감정이 등을 떠밀고 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의 행동양식은 사회적으로 정형화되어 있는 패턴을 학습하여 이에 부합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마련이다.(굳이 프랑스 학자 르네지라르가 말한 “인간은 근원적으로 모방적 존재이다.”라는 인용을 하지 않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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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룩스는 플롯을 독자가 경험하는 형식의 계열에 위치시키면서도 그것에 욕망을 개입시켜 역동성과 과정이라는 움직임을 부여한다.
참고) 르네지라르의 욕망
내가 갈망하는 대상은 내가 원해서라기보다 타인이 욕망하기 때문이라는 욕망
2) 스토리를 통해 이해하는 욕망과 서사의 관계
르네지라르가 쓴 <폭력과 성스러움>에서 ‘인간의 욕망 자체에는 전염병 같은 본질적 모방 경향이 내재해 있으며, 이는 타인에 의해 촉발되거나 강화된다. 특히 자신이 할 수 없는 폭력을 숭배하고 모방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것은 폭력적인 영화와 시청한 사람의 폭력
르네지라르,김치수송의경譯,『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한길사, 2005, 28면 참조. 이렇게 도발된 상품에 대한 우리의 욕망은 고도 산업사회의 광고(제3의 요소)에 의해 반복생산 되면서 숭고한 이데올로기가 된다. 슬라보예 지젝, 이수련 譯,『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인간사랑, 2003, 47면 참
르네지라르의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2001) 등이 있다.
3. 들어가며
이 책의 제목은‘섹스와 공포’로 이중적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서로 대조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먼저 두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섹스(sex)는 성(性)’을 뜻하며 ‘공포(恐怖)는 두렵고 무섭다’의 뜻을 지니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