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al ethics
산업 과학기술의 위력과 한계
Part1. 근대과학의 출현
고대 과학관
프톨레마이오스-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 천체관(천동설)
보편자와 개별자가 분리되어 있지 않은 이원론
모든 실체의 변화를 질료인,형상인,작용인,목적인으로 설명
중세 과학관
고대 과학관이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
보편자로서, 태극은 하나의 원기로서 말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원만하면서 텅 빈 것으로 나타내려고 하여 ○원(圓)으로써 도시하였다. 정진일, 『중국철학사Ⅱ』, 조선대학교 출판국, 1996, 154~155p
그리고 태극은 움직여서 양을 낳고, 움직임을 다하여 음을 낳음으로써, 하나인 태극이 음과 양을 낳는
보편자로서, 태극은 하나의 원기로서 말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원만하면서 텅빈 것으로 나타내려고 하여 0으로써 도시하였다. 그리고 태극은 움직여서 양을 낳고, 움직임을 다하여 음을 낳음으로써 하나인 태극이 음과 양의 둘로 드러나는데, 0은 태극(중앙의 작은0)이 음과 양을 낳는다는 것과 음속
보편자를 뜻한다. 성은 개별자에 리가 내재된 경우를 가리키는데,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리가 개별적이고 특수한 것이 된다.
보편자인 리는 개별자에 내재하여 개별자를 규정 지워주는 특수성을 지니면서 동시에 보편성을 갖는 본성이 된다. 현상 사물에서 이치를 본다면 천하의 이치를 인식할 수 있다.
보편자(普遍者)에 관계되는 지식의 모범이라 하였다.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서도 똑같은 원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적 자극에 대한 이론적 반응이 감각인 데 반하여, 실천적 반응은 쾌(快)·불쾌(不快)의 감정이다. 선(善)이란 쾌이므로 인간이 바라는 것이고, 악(惡)이란 불쾌이므로 인간이 싫
보편자에 관계되는 지식의 모범이라 하였다.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서도 똑같은 원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적 자극에 대한 이론적 반응이 감각인 데 반하여, 실천적 반응은 쾌불쾌의 감정이다. 선이란 쾌이므로 인간이 바라는 것이고, 악이란 불쾌이므로 인간이 싫어하는 것이다. 의지는 외
보편자들이 그들 안에 포함하는 개별 사물들과는 도대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대한 의견대립이다. (Lamprecht, p.216)
보편에 존재에 대한 입장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각각의 입장을 흑백논리로서 양분한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 무리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편이 자연 안에 실체로서 존재한다
보편자는 신의 정신 속에도 없다.”고 말했다. 즉 언제 어디 같은 것은 실재하지 않으며 오직 구체적인 장소와 구체적인 시간만이 실재한다. 또한 1,2,3 같은 숫자들은 실재하지만 일반적인 수라는 것은 없다고 말한다. 결국 보편 개념은 이름일 뿐이지 실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다. 다만, 기독교 교리
Anicius Manlius Severinus Boethius
보이티우스
보이티우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과 형이상학의 근본개념들을 스콜라철학에 도입
-보편자의 성격에 대한 중요한 철학문제 제기
(*보편자란? 우리가 경험세계에서 만나는 다양한 개체가 공통적인 성질들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하나의 명칭을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