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명가:
전문적으로 명칭(名)과 사실(實)의 본질 및 그 관계를
논한 학파
② 명가의 철학자 = 변자?
(辯者; 말 잘하는 사람, 따지기 좋아하는 사람)
③ 사마담, 《육가요지(六家要旨)》
“명가는 복잡하게 얽힌 정교한 문구의 미세한 점까지 엄밀히 잘 살펴 남들이 자기의 뜻을 반박할 수
Ⅰ.시대개관-중세
교부철학
종교적 교육의 시기
플라톤 이데아 사상 바탕
스콜라 철학
중세 대학의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바탕
1)등장배경
십자군 원정 실패
교회 지도층의 부패
세속학문의 성행
↓
합리적인 이성과 철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
→스콜라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보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을 "보편 실재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보편자는 실재한다. 2) 보편자는 개별적인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존재이다. 다시 말해 보편자는 개개의 사물들보다 그 실재성에 있어서 더 높은 등급을 갖는다. 3) 보편 개념은 개별적 '사물
보편자들의 작용 원인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 질서 지어져 있는 원리이다. 이 명제는 모든 현상들을 철저하게 인과적으로, 철저하게 기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원리가 된다. 이러한 기계적 설명 가능성의 원리는 홉스에 의하면 물리학, 또는 자연철학뿐만 아니라 수학, 인간학, 심리학, 그리고 인식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Ⅰ. 서론
보편논쟁은 ‘11세기에서 12세기에 걸쳐 중세철학에서 나타난 철학적인 논쟁으로 보편자가 실재하느냐 실재하지 않느냐 혹은 보편자와 개별자의 관계가 어떠한가’ 등을 둘러사고 벌어진 스콜라 철학 내부의 오래된 논쟁이다. 문제사적으로는 보편논쟁에서 제기되는 보편의 문제는 플라
'실재론'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 철학사에 등장한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