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지금까지 우리는 옐친 이후 러시아의 대외관계의 전반적인 원칙들은 이미 지난 발표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대외 관계 원칙의 토대를 바탕으로 한 피상적인 고찰에 머물렀을 뿐, 시기별로 어떠한 관계를 맺어 왔는지에 대해서는 자세
Ⅰ. 서 론
정부의 운영에 있어 세입과 세출을 잘 배분하여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 의무와 책임이 있다. 이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이 정부이기 때문이다. 시장의 가격 메카니즘이 효율적인 자원배분의 몫을 행하지 못할 경우 시장기구가 제 몫을 다 하지 못했다는 관념에서 시장기능의 실패 또
Ⅰ. 서론
과학기술에 대한 의사결정에 시민의 참여기회가 박탈되면 복지, 환경, 안전, 윤리 등 삶의 질을 추구하는 시민의 가치관과 이해는 반영되지 못하고, 이윤과 군사력에 봉사하는 과학기술이 기존 사회구조에 의해 확대 재생산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최근 서구에서는 점점 기술화되어가는
Ⅰ. 서론
1980년대에 포항제철이 전개했던 기술활동의 구체적인 유형은 외국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발전시킨 경우, 선진국이 기술이전을 회피하여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한 경우, 포항제철에 적합한 기술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외국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Ⅰ. 서론
박은식과 장지연, 신채호는 애국계몽의 대표적인 사학자요 언론인들로서,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소위한일합방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면서 국사 편찬에 계속 정진하여 근대적인 민족사학의 초석을 놓은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시기에 주로 발표되었던 이
Ⅰ. 서론
종래의 통설에 의하면 1910년 한일합병이전 일본에 있던 조선인은 790명 정도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최근의 김영달, 산협계조의 [近代日本の外國人勞動者問題]에 의하면 한일합병이전부터 꽤 많은 수의 조선인이 일본에 건너갔다고 한다. 1880년대 이후 탄광노동자, 철도공사 노동자, 행상인 등
Ⅰ. 개요
문화란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방식 그 자체를 말한다. 그러니까 삶의 여건이 달라지면 문화 역시 변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달라진 삶의 조건에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면 그 삶은 건조해지고, 문화는 시들고 만다.
이 삶의 방식은 삶의 가치에 의해 달라지는 데 가치란 단순한 존재나 사실
기술의 사회적인 결정과정
- 사회적으로 기술이 구성 / 소멸되는 과정을
세녹스 (인공물) 사례를 중심으로 조명
- 분석틀 : SCOT를 이용
*1단계 : 해석적 유연성 (연관사회집단)
*2단계 : 종결 및 안정화
세녹스?
석유제품인 용제와 석유화학제품인 메틸알코올, 톨루엔 등을 혼합한 제품
1. 한국전통음식의 특징
한 민족의 식생활 문화는 그 민족이 거주했던 곳의 기후, 풍토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볼때, 고조선•부여 때는 만주벌판은 물론 요하유역까지 국경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북방문화가 전래되어 그 요소도 지니면서
(17) 무용지식의 함정
a. 어제의 진실
· 토마토가 처음 유럽에 들어온 16세기에는 토마토가 인간에게 독이 된다고 생각, 스웨덴의 식물학자 린네(Linnaeus)가 토마토의 무해함을 주장했지만 믿지 않았음, 어떤 용감무쌍한 사람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토마토 2개를 먹는 무모한 행동을 한 뒤에야 린네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