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남자 아이의 시선을 중심으로 진행된 반면, 영화는 마을 전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 되었다. 이것을 통해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인, 주인공 시점과 카메라 앵글에 의한 관점 비교를 경험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설 속에서 상상으로만 그려지던 산촌의 모습과 미군 병사를 볼 수 있어서 더욱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컨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
소설이 제공하는 상상의 세계는 충분히 몰입되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서의 필연성을 가지며, 이는 ‘현실적인 것’(the real)이 갖는 필연성과 일치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설에는, 예컨대 가정생활을 소재로 하는 경우라면, 가정생활의 맥락 속에서 아이가 인격적 존재로 성장하는 모습이 다
성장을 보이게 되어 참된 의미에서의 근대성을 획득하려는 방향에서 민족․민주 운동의 주된 내용을 형성하게 된다.
이른바 ‘6․3사태’로 통칭되는 1964년의 한일회담 반대투쟁은 일제에 대한 민족적 저항인 동시에 5․16 군사정권의 반민족성을 폭로하였으며 1969년의 삼선개헌 반대투쟁은
대한 철저한 탄압이다. 둘째, 경제적으로는 종속적 국가독점자본주의의 위기해소를 위한 경제의 재편이었다. 유신 이후 시작된 중화학 공업육성정책이 대표적인 예로서, 수출지향적 전략을 통해 세계체제에 좀더 긴밀히 결합되었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사회대중운동의 통제와 국민동원체제의 구축이
소설의 특징인 적층성(積層性) ․ 집단성(集團性)을 뚜렷이 지닌 작품이다.
<흥부전>은 현재까지 소설과 판소리로 전승이 이뤄지면서 이본에 따라 작품의 성격이 상당히 큰 작품이다. 대체로 소설본일 경우는 흥부의 가난과 착함, 형제간의 우애가 강조되고 논리적인데 비하여, 판소리는 제비 노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의 '불의 딸' ,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교수'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소설에 치중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1941년 「인문평론」에 발표한 <별>, <그늘> 등에서 보듯이 현실적 삶의 모습보다는 주로 동화적인 낙원이나 유년기의 순진한 세계를 담은 환상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의 단편을 발표하였다. 1945년 해방 직후 월남하여 '조선청년문학가협회'에 가담하였고, 이후 <별
소설인 ‘올리버 트위스트(Oliver Twist)'를 통해서이다. 찰스 디킨스를 필자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된 것은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 ’크리스마스 캐롤(A Christmas Carol)‘을 통해서이다. 특히 크리스마스 캐롤레 나온 구두쇠 스크루지 할아버지의 하루밤 꿈을 통해 마음을 고쳐 선한 사람으로 돌아간
Ⅰ. 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1. 내 딸이 고와야 사위를 고른다
이 말은 자기 자신의 알찬 실력을 갖춤으로서 남이 비로소 그 가치를 인정해 준다는 말입니다
옛날 고려 초기에 경상도 경주에 최유라는 소년이 살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게으르고 장난이 심하여 동네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였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