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
선택하게 되었다. 최근에 이루어진 한 조사에 따르면 1945년 이후에 발표된 석 박사 학위 논문 중에서 채만식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의 연구는 1970년대 이후에 이루어진 것으로 그 이전까지만 해도 채만식에 대한 관심은 그리 많이 않았다고 보여 진다.
소설을 재구성한 여러 가지 시도는 분명히 있었지만, 이러한 정도의 예는 절대 만족스러운 움직임 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 된다. 고전문학 장르 가운데 고전소설 연구자의 수는 증가하였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해지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이해 확산을 위하여 우
새끼양의 등처럼 곱슬곱슬한
6 머리털이 잘려 나갈 때 울 길래 제가 말해 주었지요
7 울지마, 톰! 괜찮아, 머리를 빡빡 깍으면
8 네 하얀 머리가 검댕으로 더럽혀지지 않잖아
9 그래서 그는 가만있었지요, 그런데 바로 그 날밤
10 톰은 잠을 자다가 희한한 광경을 보았어요.
11 청소하
영화와 소설의 매개가 될 수 있는 것은 영화와 소설의 시각적 전달 효과와 스키마 혹은 수용자들의 감상이다. 여기서 혹자는 영화보다는 소설에서 얻는 무한한 영감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영화를 감독이라는 주체로 만들어내곤 한다. 여기에 영화는 시청각적인 효과를 동시에 주고, 캐릭터나 배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성장한 반면, 무능력한 양반계층이나 대부분의 가난한 농민들은 임노동자로 전락하는 처지에 이르게 되었다
4. 문화
- 전통사회의 성리학적 질서와 가치규범에 도전하는 사상이 나타남
․ 실학 - 사회개혁과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천주교 - 평등사회와 개인의 존엄성 주장
․동학 - 민
Ⅰ 서론
고소설 주제의 배경으로서의 사상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곧 내용에 대한 고찰과 직결된다. 그리고 그 사상은 우리 선조들의 삶의 토대이자, 모든 영역의 뿌리가 된다고 할 수 있는 ‘종교 사상’에 바탕을 두고 발전해 왔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발제문에서는 그러한 판단에 입각하여 고소설
1. 서론
한국문학의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남성에 관한 주제들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많이 나타나 있지 않았다. 그러나 특별히 그것의 주제가 아니더라도 문학의 곳곳에서 남성의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있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과거의 남성상은 영웅주의 적이거나 권위주의적인 남성의 모습을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 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