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강박감과 이성 문제로 충격을 받은 청소년층, 삶에 대한 회의에 휩싸인 노인층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런데 요즘은 30-50대가 경제적인 문제로 자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이 시대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자살은 10대 사망원인 중 하
대한 의문을 제기한 철학의 한 사조로서 발전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독일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하였다. 양차대전의 비극적 체험과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이 낳은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은 또한 실존주의의 생성을 촉진시킨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현
Ⅰ. 서론
동화를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준이 있다. 동화는 크게 구전동화(Volksmärchen)와 창작동화(Kunstmärchen)로 분류한다.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는 구전동화에 속한다. 구전동화(Volksmärchen)라는 개념은 민족(민중) Volk과 동화 Märchen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
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
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3) 김시습의 『금오신화』
<작자>
김시습(1435~1493)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는데, 생지지질(生知之質)이
있었다고 할 만큼 천품이 영민하였다. 5세에 이미 그가 신동이라는 소문이 당시
의 국왕인 세종에게까지 알려져 장래에 크게 쓰겠노라는 전지까지 받았다 한다.
삼각산 중흥사에서 공
대한 맹신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
한편 부귀공명과 명예에만 집착하는 무지한 지식인의 위선적 모습을 폭로하고자 하기도 했다. 즉 팔고문 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과거제도에 대한 지나친 중시로 인하여 획일화된 사상을 가질 수밖에 없던 지식인, 팔고문 외에 다른 학문과 생활에 대해
대한 서사비평적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신약학 석사학윈 논문, 2003, 8쪽.
슈톨마허(Peter Stuhlmacher)는 역사적 비평에 대한 비판의 포문을 [일제히] 열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학자가 비단 그 한 사람만이 아니다. 슈톨마허는 역사적 비평방법이 신학에 없어서는 안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대한 저항의식을 대변함으로써, 이미 사양길에 선 사대부문화에 대체하는 새로운 사회문화 형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계층이다. 그들은 조선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을 가장 비판적으로 인식한 계층인 만큼 개화 즉 근대화에도 매우 능동적이었다. 박태원의 조부는 삼남매를 두었는데 박태원의 아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