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 삶의 모습보다는 주로 동화적인 낙원이나 유년기의 순진한 세계를 담은 환상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의 단편을 발표하였다. 1945년 해방 직후 월남하여 '조선청년문학가협회'에 가담하였고, 이후 <별과 같이 살다>, <학>, <카인의 후예>, <나무들 비탈에 서다>등 후기 작품을 통해서 전쟁과 이데올로기
살리는 데 탁월한결정을 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제자인 문학평론가 하응백 씨는 "황순원 선생님은 작품을 발표하신 후에도 재수록 과정에서 끊임 없이 퇴고를 반복하신 작가"라며 "'소나기'의 창작과 변화과정을 보여주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8-09-18 18:34(서울=연합뉴스)
<반대편 창문을 통해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시야를 확보>함. <신성과 인간성, 수직과 수평, 형식과 개혁>등 양항대립의 구조가 빚어내는 역학적 긴장을 모티프로 하여 근사한 서사적 구상을 짓는 데 성공.
언제부턴가 작가는 <문학적 소수자>라는 자의식에 사로잡힘.
소년이다. 「별」에서 어머니의 죽음이 소년의 주 갈등 요소였다면 「닭제」에서는 닭의 죽음이 소년에게 육체적인 고통과 정신적인 갈등의 원인이 된다. 수탉의 죽음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며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전해 주려는 메시지가 무엇인가를 중점적으로 「닭 제」를 분석해 볼 것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