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칸트는 감정을 통해 자신의 판단에 대한 보편적인 전달과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가정하는데, 이를 ‘공통감’이라고 한다. 아렌트는 이러한 공통감을 불편부당성(impartiality) ― 어떤 사태나 사건에 대해 자신의 이해관계를 결부시키지 않고 공정하게 바라보는 개방적 태도 ―을
Ⅲ. 연구 방법
본 연구는 현재 한국 대학생의 정치적 무관심의 실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고, 선행 연구 검토와 사회학적 논의를 위한 문헌 연구를 병행했다.
설문 조사는 고려대학교를 비롯한 수도권 대학
정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80년대 민중계열의 작가군은 상업주의 색채를 지니는 등 상당한 변질이 되기는 하지만 김하기, 방현석, 김영현, 공지영, 공선옥, 김소진 등으로 이어지는 큰 줄기를 형성하게 된다. 이 두 작가군의 사이에서 최인훈, 신경숙 등의 실존주의 물줄기도 움직이고 있다.
외딴방
여성 작가 신경숙의 자전적 장편소설로서 제11회 만해문학상 수상작이다. 기존의 신경숙 문학세계가 유년시절을 배경으로 산업화과정 속에서 허물어져 가는 농촌 공동체의 따뜻함과 넉넉함을 그렸다면, 이 소설은 작가가 그간 침묵으로 일관해왔던 유년과 성년 사이의 공백 기간, 즉 열여섯에
2008년 발행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장편소설 “엄마를 부탁해”는 엄마를 잃은 가족들의 사모곡으로 같은 상황을 바라보는 3명의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책이다.
이 책은 신경숙작가 작품의 오랜 흐름을 한곳으로 모아놓은 소설적 결정으로서 출판과 동시에 단기간에 베스트셀러에 등극하는 등
엄마를 부탁해’를 출간하면서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혼신의 문학만이 줄 수 있는 가슴 먹먹한 감동’. 신경숙의 네 번째 장편소설인 『바이올렛』을 소개하기 위해 출판사에서 적어 넣은 말이다. 그녀의 작품 '바이올렛'은 '가슴 벅찬' 감동을 주기보다는 ‘가슴 먹먹한’ 감동을 준
오늘날 사회는 급변하고 있으며, 개인주의와 현대화의 영향으로 가족의 의미 또한 변화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있음에도 가족의 의미는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한국 가족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가족이 생기게 되고, 가족원들의 의식 수준의 차이보다 더 빠른 사회의 변화 속도로
1. 서론
현대에는 가족의 분열과 해체가 심화되어 그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그것이 사회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자기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은 이 세상에 한 명도 없다는 말처럼 가족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람 사이에 갈등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며 가족 또한 그렇
보웬은 가족은 정서적 단위이며 가족구성원은 가족이라는 ‘정서적 장’ 안에서 반응하는 정서적 자극의 복합체로 보고 가족이라는 맥락에서 한 개인을 인식하는 다세대 가족치료를 정립하였다. 이는 한 개인이 원가족과 정서적으로 어떻게 연결되었으며 그것이 각 개인 삶의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
4. 감상 및 비평
4-1.「풍금이 있던 자리」
「풍금이 있던 자리」는 신경숙 특유의 문체의 아름다움이 가장 탁월하게 발휘된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은 표면적으로는 사랑하는 대상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이지만 사실은 작중화자의 독백이라고 할 수 있다.
강물은…… 강물은, 늘……늘,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