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

 1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
 2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2
 3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3
 4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4
 5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5
 6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6
 7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7
 8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8
 9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9
 10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0
 11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1
 12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2
 13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3
 14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론] 신경숙`바이올렛` -욕망과 소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경숙, 그리고 『바이올렛』
Ⅱ. 2009년, 욕망과 소통 사이에서
Ⅲ. 희미한 존재, ‘오산이’를 발견하기 위하여
Ⅲ-1. 미나리 군락지, 남애
Ⅲ-2. 도시, 수애
Ⅲ-3. 그 남자, 욕망하는 오산이
Ⅲ-4. 페미니즘 돋보기
Ⅳ. 『바이올렛』을 읽는 또 다른 시선
Ⅳ-1. 문체와 구성을 통한 거리두기
Ⅳ-2. 이미지와 소재들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신경숙, 그리고 『바이올렛』

신경숙은 90년대의 대표 여성 작가로 그녀만의 특이한 문체와 풍성한 문장력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다. 신경숙은 전라도 정읍에서 태어나 중학교를 졸업하고 형제들과 함께 상경한 뒤 16살에 구로공단(전기회사) 여공으로 취직한다. 그녀는 불타는 학구열로 영등포 여고의 야간학급에 합격하여 주경야독의 생활을 시작한다. 신경숙이 이 힘든 생활을 견딜 수 있었던 것은 문학을 향한 꿈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이 시기에 그녀가, 좋아하는 소설을 베껴 쓰며 문장력을 익힌 일화는 꽤 유명하다.
당시 주경야독을 하던 학생들을 근로청소년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녀가 근로 청소년으로 생활했던 경험은 이후 1995년에 발표한 장편소설 『외딴방』의 소재가 되었다. 이렇게 근로청소년으로 3년을 보낸 후, 그녀는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로 진학하여 본격적인 문학 수업에 열중한다. 대학을 졸업한 후 1985년 문예지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우화』로 신인문학상을 받고 22살의 나이에 소설가로 데뷔한다. 초기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1993년 단편집 『풍금이 있던 자리』를 통해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이후 장편소설인 1994년 『깊은 슬픔』, 1995년 『외딴방』을 발표하여 문단에서 화려하게 부상한다. 그리고 2007년 장편소설인 ‘엄마를 부탁해’를 출간하면서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혼신의 문학만이 줄 수 있는 가슴 먹먹한 감동’. 신경숙의 네 번째 장편소설인 『바이올렛』을 소개하기 위해 출판사에서 적어 넣은 말이다. 그녀의 작품 '바이올렛'은 '가슴 벅찬' 감동을 주기보다는 ‘가슴 먹먹한’ 감동을 준다. 눈가에 뜨거운 눈물을 고이게 하기 보다는 가슴을 무겁게 짓누른다. 1992년에 발표했던 단편소설인「배드민턴 치는 여자」를 모태로 한 이 작품은 수줍은 여인을 상징하는 보라색 꽃 바이올렛을 가꾸는 여자 오산이가 한 남자를 만나면서 느끼게 되는 사랑과 마음 구석구석 박혀있던 상처, 그리고 소통의 결여, 삶의 끝까지 내몰리는 절망과 위기를 잘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 표제인 '바이올렛'은 다양한 상징성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사전의 정의대로 꽃의 일종이며, 보라색이라는 색깔을 나타내기도 하고, 수줍은 여인을 은유하기도 한다. 동시에 그것은 표기의 유사성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폭력(violence)과 연결된다. 또한 바이올렛은 그리스 신화 속에 나오는 비극적 운명의 여인 이오와 중첩됨으로써 그 내포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본론에서 진정한 소통이 결여된 우리 사회에 대해 고찰해보고, 작품 속 오산이의 행보를 따라가며 그녀가 가진 욕망, 그리고 그것에서 발견되는 소통에의 의지를 살펴볼 것이다. 페미니즘을 통한 『바이올렛』에의 접근은 『바이올렛』에 대한 보다 깊은 논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더해 작품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상징적 장치들, 문체 등을 짚어보겠다.
참고문헌
송지현,「여성 소설로서의 신경숙 소설 읽기」,『여성문학연구 제4호』, 한국여성문학학회, 2000.
신경숙,『바이올렛』, 문학동네, 2008.
이주미,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자기파멸의 심리적 매커니즘:『바이올렛』을 중심으 로」,『한민족문화연구』제28집, 한민족문화학회, 2009.
황도경,「매장하기와 글쓰기」,『현대소설연구』제 33호, 한국현대소설학회, 2007.
white rain, 100만부 돌파 앞둔 서정의 상징 신경숙, white rain log,2009.7.8 (http://lowr.tistory.com/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