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인의 영원회귀의 신화
현세는 끊임없는 경쟁 사회이다. 일단, 본인의 과거를 떠올려 보라. 이제, 본인의 미래를 예상해 보라. 자, 이제 우리가 속한 현세는 끊임없는 고통으로서의 경쟁이 반복되는 세계라는 말이 와 닿는가? 와 닿지 않는다면 앞으로 논의될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당신은
Ⅰ. 서론
우리는 윤대녕의 소설이 대체적으로 자아 정체성의 탐색을 위한, 즉 ‘존재의 시원으로부터 영원한 회귀’ 라는 주제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배웠다.
그의 소설 속 형식적 구조는 그가 일관되게 추구하고 탐색하는 ‘존재의 시원’을 형상화하는 과정만큼이나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예를 들
회귀와 모성애를 통한 회복
1. 「병든 나비」 - 영원한 모체, 죽음 속으로
정노인은 현재 살고 있는 세계가 짐스럽다고 느끼며 죽음의 세계를 갈망하는 인물이다. 그리하여 항상 관을 짜는 목공소에서 시간을 보내고 관 속에 들어가 누워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낙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정
영원에로의 회귀 욕망 등으로 말해지는 미당 시의 전반적인 기조는 바로 여기서 싹을 틔우게 된다.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새문사, 2005), p.1
미당은 1935년 《시건설》이란 잡지에 ‘스물세햇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이 바람이다’로 널리 알려진 시 <자화상>을 발표함으로써 시인으로서의 첫 발
1) 서정주徐廷柱 ( 1915.5.18~2000.12.24 ) 약력
본관은 달성達城, 호는 미당未堂이다. 1915년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高敞에서 태어나 일곱 살 무렵까지 동네 서당에서 한문공부를 한 뒤 줄포 초등학교에 들어가 5-6학년 과정을 한해에 끝마쳤다. 부친의 극진한 성원에 힘입어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생각한다. 데카르트는 이전에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라는 명제를 제시한 바 있다. 우리는 이런 물음을 왜 하는가? 바로 자기 실존에 관한 물음이며 이것은 오랜 역사를 지내오면서 인간들에게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문제인 것이다. 우리는 유아기에서 청소년기로 진
Ⅰ. 개요
김춘수(金春洙) 1922.11.25 - 시인. 경남 충무시 동호동 출생. 경지중학을 졸업하고 니온대한 예술과 3학년 중퇴, 통영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교사, 마산대학 교수, 부산대학 연세대학(부산분교) 강사를 거쳐 경북대학 문리대 교수, 현재 한국시인협회 회장이다. 1946년 해방 1주년기념 사화집 <날개>
Ⅰ. 서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개인의 불안한 심리상태는 행복한 삶에 대한 욕구와 상충되며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스트레스 이론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하고 모호한 상황은 개개인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스트레스는 경제적
미당, 그는 누 구 인 가
『자화상』 (1941, 제 1시집 “화사집”)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기퍼도 오지않었다.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주 서 있을 뿐이었다.
어매는 달을 두고 풋살구가 꼭 하나만 먹고싶다 하였으나…흙으로 바람벽한 호롱불 밑에
손톱이 깜한 에미의 아들.
갑오년이
국산차는 약 93만 7천여대로서 꾸준히 성장을 보이고있다.
아직까지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 시장에 영원한 강자는 없는법이다. 한미 FTA를 비롯한 여러 세계화 추세속에서, 수입브랜드에 대한 접촉기회가 더욱더 많아지기 때문에 시장개방이 되면 현재의 점유율도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