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유지라는 Trade-off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천하의 앨런 그린스펀이라고 해서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도 중국 정부는 여전히 사회주의 유지를 고수하고 있으며 이는 부분적인 시스템의 보완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회귀
현대성에 대한 신념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조직체가 출현하는데 마페졸리는 니체를 따라서 이를 디오니소스적 일상성으로 표현한다. 극단적인 폭력, 열정, 잔인함, 쾌락, 열광 등과 한편으로 평온한 공상, 평화에 대한 꿈으로 구성되는 니체의 디오니소스처럼, 오늘날의 사회성 역시 두 가지 모
Ⅰ. 개요
미학적 공간의 내부는 미의 영원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하다. 그리고 예술의 본질은 즉 전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며 지금 이 공간에 분명히 우연하게 존재하며 인정받는다는 것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미학적 환영이며 미의 이데올로기가 가상
Ⅰ. 흄의 미학
스코틀랜드 출신의 위대한 영국의 경험론자인 흄은 『취미의 기준에 관하여(Of the Standard of Taste)』라는 미학서를 통해 나름의 취미의 기준을 정립하려고 시도했었다. 여기서 그는 미와 기형의 속성들에 관하여 검토를 시작하면서 그러한 판단들은 “사실의 문제”나 “견해의 문제”가
1. 경쟁의 미래 - C.K.프라할라드, 벤커트 라마스와미 저
<경쟁의 미래>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주장하는 것은 기업과 소비자의 공동 가치 창출 경험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공동 가치란 무엇인가?
책에서 저자는 전통적인 기존의 가치라는 개념이 이제는 변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기존
1. 《삼포가는 길》의 작가 황영석
《삼포가는 길》의 저자 황석영은 중국 신경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황수영이다. 동국대 철학과 졸업하고 1962년 《사상계》신인문학상에 <입석부근>으로 입선하였다.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탑>이 당선되어 등단까지 이르렀다. 황석영은 70년대 <객지>와 <삼
1. 삼포가는 길의 작가 황석영
삼포가는 길의 저자 황석영은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개념의 광범위한 정의와 사용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서구에서 근대시대, 즉 모던시대 이후의 ‘후기산업사회의 어떤 불확실한 상황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 된 일종의 대체적 단어이다.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용어로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카테고리에
◆ 수목장이란
수목장은 수목의 뿌리 주위에 골분을 묻어주는 장법으로 고인이 나무와 함께 상생한다는 자연회귀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신수사상과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어 전통성을 지닌다.
또한 묘지시설이 아닌 숲 자체로 인식되어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