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를 차용한 우리나라의 ‘올드보이(박찬욱, 2003)’처럼 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신화는 영화 속에서 그 모습 그대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수 없는 변형과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로 거듭난다. 최근에는 북유럽 신화의 대표격인 아더 왕 전설을 바탕으로
영화가 되었다. 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FBI 수사과장 잭 크로포드는 뛰어난 수습요원 클라리스 스탈링에게 한니발 렉터 박사를 조사해 올 것을 명령한다. 버팔로 빌에 의한 끔찍한 살인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크로포드는 한니발 렉터박사를 분석함으로써, 엽기적 살인마의 심리를 알고자 함이었다.
영화에 너무 많은 것을 기여했으며, 문학이야말로 가장 중요하고 으뜸가는 시각 예술이다.”라고 단언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단순하게 문학을 고급적인 장르로, 영화를 저급한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
영화와 문학], 동문선, 2000, 18쪽(Robert Richardon, Literature and Film, Indian University Press, 1969)
그러나 이제는 단순하게 문학을 고급적인 장르로, 영화를 저급한 장르로 치부하고 문학의 우위성만을 주장하고 있을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
영화가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수용하여 재생산해 낸 것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영화를 분석한다면, 그 영화가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든 아니면 다른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든 그것을 소비한 사람들이 그 속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수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만 어떤 영
인류의 역사에서 혼인의 형태는 몇 번의 변화를 거쳐 왔다. 초기 야만 시대의 군혼에서 푸날루아 가족으로, 대우혼 가족으로, 그리고 일부일처제에 이르렀다. 어느 시기부터 몇몇의 특수한 지역을 제외하고, 일부일처제는 전 세계적 보편성을 띄며 대다수의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다. 한국 사회 또한 이
분석했다.
한편,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젊은 작가들의 대량 진출과 더불어 작가들의 자기표현 방식도 상당히 달라졌다. 이제 더 이상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만 독자와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 영화와 같은 매체 등을 통해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존넨알레”도 소설이 쓰여진 것과 거의 동시
구조와 내용으로 악평을 받으며 막을 내렸다. 그 다음 작품은 1998년 8월 15일에 개봉한 이우혁 원작의 ‘퇴마록’이다. ‘피아노맨’과는 달리 통신에서의 엄청난 인기를 단행본에서도 이어가며 청소년, 청년층 사이에 일종의 신드롬을 형성했던 원작을 영화화한다 하여 제작 전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
2개의 스토리 구조가 존재한다. 시트콤은 이 두 개의 스토리 구조를 기준으로 각 셧과, 장면을 구성한다. 주목 할만한 점은 이 두 개의 구조가 표면적으로는 어떠한 연관성도 갖고 있지 않아 보이면서도 한 회의 서사 진행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는 점이며, 오히려 하나의 제목을 가지고 방영된다.
`절대적 관념이 부재한 세계 속에 인간의 구원`이라는 문제를 통해 그 내면화의 작업을 수행한다. 이것은 출구를 쉽게 찾을 수 없도록 의도적으로 구성된 혼돈의 양상이 문학의 특정 요소들에 의해 은유적으로 제시되는 하나의 `미로`와 같은 서사구조로 작가의 이상을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