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구운몽』과최인훈의『구운몽』비교분석
1. 서론
몽유양식이란 `몽유 모티프를 작품의 구조로 수용한 하나의 패턴화된 서술 유형`을 말한다. 이러한 몽유 모티프가 작품에서 주요 기능을 할 때, 그것이 이른바 `현실-꿈-현실`의 몽유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것은 순차적 서술구조로 나타나
구조최인훈의 끓임 없는 실험 정신은 60, 70년대 리얼리즘의 경고한 틀을 갖고 있는 우리 문학계에서 하나의 경이로움이다. 리얼리즘의 경도에 있었던 당시의 문학 풍토 속에서 그의 환상성은 거의 이단덕인 행위였으며, 기존의 작품들을 패러디한 그의 일련의 텍스트들은 독창성과 창의성을 존중하
분석하는 연구가 가장 많이 진행되었다. 이대연 이대연, ⌜최인훈의 「구운몽」연구 - 미궁 이미지를 중심으로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2005
은 「구운몽」의 텍스트양상과구조를 미궁이미지로 보아 이를 논의해 전개했다. 또 그는 「구운몽」의 미궁 이미지는 ‘절대적 관념이 부재한 세계
최인훈의 「구운몽」을 고전 「구운몽」과의 세계관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정은주는 「구운몽」과 「서유기」에 있어서 패러디가 가지는 형식적 해체 특성을 통해 고전의 수용과 변용이란 주제로 연구 했으며, 김정민은 「금오신화」와「구운몽」을 시간이 소설의 구조와 기법을 확정하는 핵심원리
2. 구운몽(九雲夢) 작품분석
⑴ 줄거리
「구운몽」은 불제자 성진이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민하다가 마침내 수도자적 깨달음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구운몽」을 현실-꿈-현실의 3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현실
당(唐)나라 때 천축(天竺)으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