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3개의 국가가 있다. 그것은 한, 중, 일로 표명이 된다. 세나라를 이어주는 중간의 역할엔 우리나라가 있다. 과거에는 이 사실로 인해 양측 세력으로부터 많은 위협을 받기도 했었다. 하지만 현재는 이렇게 다양한 교류를 통해서 서로의 문화를 인식하고 인정한다. 불과
3)윤리규범
많은 여성단체들은 유교의 여러 윤리적 규범이 여성의 권리를 제한해 왔다고 주장한다. 삼강오륜,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이 그 대표적이 예이다. 먼저 이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①삼강-부위부강(夫爲婦綱)
오륜에 덧붙여 삼강이란 개념이 동중서의 『춘추번로』「권십이기의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
유교의 가족주의는 명절 때만 되면 한국인들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귀성전쟁이라고까지 불리는 교통 혼잡을 무릅쓰고 고향을 찾아가게끔 만들고 있다. 또한 유교는 통치이념으로 작동해왔기 때문에 공무원들과 공공정책에도 막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서는 앞에서 제시된 자유주의 사상과 비
1. 정치사상적 의미
이이의 정치 사상은 그 기본 정신에 있어서 유교의 통치 이념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 - 栗谷全書 -
“예로부터 훌륭한 지도자는 반드시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나서 국가를 바르게 하였다”- 栗谷全書 -
“지도자가 덕을 쌓는 것이
2. 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이성’으로 바벨탑을 쌓던 근대 인류는 잘못된 보편, 자연파괴,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라는 문제 등에 직면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이 나왔다는 것은 앞서 얘기했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특성상 진보를 긍정하기 않기 때문에
접목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여성문제를 언급하는데 있어서 유교의 영향은 결코 빠뜨릴 수 없다. 누구나 보편적으로 인정하겠지만 유교에서 강조하는 가부장제와 남존여비 사상이 여성의 지위를 급하락 시켰고 그 입김은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사상은 물론, 근대에 이르러 마르크스 주의가 유입되는 등 각종 사상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그 본질을 포착하기는 어려워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외교적 동향은 비단 최근의 일만은 아니다. 그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주변국·민족들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
사상이 나라 이름이 바뀐다고 해서 금방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도 유교는 사람들의 사상을 지배하고 있으며 옛날의 관습도 많이 내려오고 있다. 그런 관습들 중에는 버려야 할 인습들도 있다. 유교에 관련된 인습 중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이 많은 부분 차지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를 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