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균쇠의 저자로 유명한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대변동>을 읽어보았다. 요즘 대한민국은 위기에 처해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부터 시작하여 북한과 미국과의 관계를 조율해야 하며 러시아, 중국과 같은 강대국의 눈치도 살펴야 한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갈등이 끊임없이 유발되고 있다. 흡사 조선시
일그러진 근대
-박지향
목차
머리말 , 프롤로그
1장. 문명과 야만의 담론
2장.’ 고요한 아침의 나라’와 ‘떠오르는 태양의 나라’
3장. 오만과 편견에 갇힌 인형의 집
머리말
서양은 동양의 근대성을 어떻게 평가했는가
이 책은 ‘자기와 타자’라는 구도에서 영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상호인식을
1
일그러진 근대
part2
20121761 김상엽
Index
4장 영원히 클 수 없는 어린아이의 나라
5장 흠모와 애증, 경탄할 만한 부의 제국
6장 제국에 이르는 두 개의 길
4장 영원히 클 수 없는 어린아이의 나라
19세기 후반의 영국에게 한국은 별 관심사가 아니였다. 영국은 중국에서의
상업적 이해관계,그리고 러시아와
동아시아에서의 ‘문명’의 개념
<한국>
초기 유교권에서는 ‘문명’이라는 용어가 사용됬다. 예를 들면, 『역경』에서 “文明以止 人文也”구절이 있다. 문명이 사용됐지만 文明의 의미는 ‘문채가 밝게 드러난 것’으로, 지금과는 다른 의미로서 ‘문명’의 용어가 사용됬다.
한국의 경우를 보면,
이 장에서 과제는 교육에 관련한 공공성의 개념을 묻는 것이 아니다. 근대의 공공성은 ① 「공통적인 것」=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성질, ② 공적 권력(국가)의 「공통적인 것」에 대한 통치·통제, ③ 접근의 자유에 따른 공개성이라는 세 가지 성질이 상호 관련함으로써 구성되어 있다. 이는 ① 개
▶ 생존권 ; 인간다운 생활 또는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여러 조건의 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헌법 제34조 1항).
▶ 인권 ; 민족, 국가, 인종 등에 상관없이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인정되는 보편적인 권리 또는 지위
일본에서 ‘기본적 인권’과‘생존권’은[일본국헌법(1947)]에서 처음으로
<일본 근대화의 시발인 메이지 유신,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아시아 대륙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나라가 바로 ‘태양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땅’ 일본이다. 일본은 여러 모로 영국과 비슷한 점이 많다. 동양에서 가장 빨리 공업화를 이룩한 국가는 바로 아시아 대륙의 동쪽
일본근현대사
생존권과
인권사상
목차
02 공창제도
03 다나카 쇼죠
04 수평사
01 생존권과 인권사상
생존권과
인권사상
생존권과 인권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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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운 생활 또는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여러 조건의 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헌법 제34조 1항).
02 인권(人權)
민족, 국가, 인종 등에 상관없이
일본에서 1870년대 후반부터 1880년대에 걸쳐 메이지 절대주의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적 개혁을 요구한 국민적인 정치운동이다.
자유 민권 운동은 정한론에서 패배하여 사직했던 이타가키 다이스케, 고토 쇼지로 등이 1874년 애국공당(愛國公黨)을 결성했으며 정부 관료의 전제를 공격하고 민선의원의 설
민족주의 결론
오늘날 추구해야 할 민족주의는
다원화되고 보다 긴밀해진
국제사회의 환경에서
국민국가의 한계를 벗어나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민족의 공존을 인정하는
개방적이고 보다 더 확대된
모습이다
러시아의 민족주의
3
러시아의 민족주의
15
러시아의 민족주의
21
아시아 대륙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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