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학문영역에 접근 할 수 있었다. 17세기 시민혁명 시기에 부르주아 계층은 자유로운 언론 환경의 보호와 담론형성의 자유를 주장하였다. 이 결과 사적 재산소유가로서 힘을 키운 부르주아 계층에 의해서 부르주아 공론장이 형성되었으며, 근대적인 공공성의 개념이 등장한다. 하지만 자유롭고 평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철학은 ‘어떤 대상’을 ‘어떻게’ 연구하는 학문일까?
*고대 철학과 근대 철학의 비교
고대
근대
연구 대상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의 진리 혹은 절대적 진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음
예) “인간 다운 인간”-공자
“훌륭
통해 시민들은 정보를 제공받고 교육을 받으며 또 오락을 즐긴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어 유네스코는 “다원주의, 프로그램의 다양성, 편성권 독립, 적합한 재정조달, 책임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것을 공영방송의 기초로 보고 이런 의미에서 공영방송을 “민주주의의 초석”이라고 정의했다.
공공성 훼손이란 폐해를 낳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여론시장이 심하게 왜곡된 상태에서 시장 논리만 앞세워 미디어 산업을 재편하면 여론시장은 더욱 굴절될 우려가 높다.
(2) 권력의 언론장악 우려
미디어 관련 법안은 여론 독과점을 심화시킬 뿐 아니라 권력이 언론과 방
내포하는 “끝없는 변화의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기초, 응용, 개발연구의 단계구분이 좁혀지고 모호해져 이것이 동시에 일어나는 연구개발이 증가할 것이다. 과학적 발견, 발명과 기술의 접목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과학적 발견이 새로운 기술개발을 촉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