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를 하고 있어 특수한 형태의 차별, 인권침해, 착취 등의 피해를 겪고 있다. 이렇듯 이주와 젠더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다양한 형태 속에서 조망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국제 이주 중 특히 국제결혼을 통한 여성들의 인권침해를 살펴보면서 이러한 형태의 이주가 갖는 문제점과 대
이주노동자의 역사와 그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결혼과 가족의 문제는 아직 많은 논의가 되고 있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이주노동자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기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결혼의 실태를 조사해 본 후, 이주노동자 가족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연구해
가족·출산정책, 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여성들, 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 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 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그리고 독립 후 50년
동양과 서양에서 여성들의 현재 주어진 위치 및 그들의 권익을 주장하는 내용으로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인 남성과의 결혼을 통해 한국인이 된 여성들로 노동자 신분이나 난님들도 한국사회에 정착하여 한국가족의 일원으로 인간관계 맺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정치와경제2B형)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이주민을 위한 지원정책은 크게 재한 외국인 처우 기본법과 다문화가족 지원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사회통합을 위한 세부적인 지원 정책과 제반 환경의 제공은 다문화가족 지원법에 집중되어 있다. 다문화가족 지원법에 적용되는 대상은 결혼이주민과
여성들과 결혼하는 국제결혼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렇게 늘어난 국제결혼으로 인해 10년 20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자연스레 다문화가족이 늘었고, 다문화사회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제는 국제결혼을 통해서 입국하는 사람보다 고용허가제, 유학, 직업연수, 전문 인력 등 다양한 유형의 이주민들이
나타나는 현상이기 도화지만 한국에서 외국인의 급격한 유입은 내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 간의 국제결혼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국제결혼이 증가하게 된 이유는 한국 사회의 전통적 남아 선호 사상에 따른 성비의 불균형과 인구 이동에 따른 지역 간 성비 불균형, 그리고 한국 여성의
있다. 경제난이전부터 북한에서는 남성은 공장이나 기업소 등 공식적 작업장에 근무하는 것에 비해 여성은 가내작업반, 장마당 등을 통한 비공식적 부분의 경제활동을 하였고, 경제난 이후 여성은 실질적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생계전선에서 적극적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게 되었다.
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 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 요즘에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족, 한국인 여성과
배우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이 다. 남편이 직접 작성한 초청서와 신원보증서가 꼭 필요한 이주여성의 입장에서는, 가정폭력을 당하는 등 인권침해의 피해자가 돼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렵다.
이혼을 하는 등 가족의 형태가 바뀌어 ‘정상가정’의 범주를 벗어날 경우 어려움은 더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