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가족의 증가, 원정출산과 기러기아빠 등으로 나타나는가족의 도구화 현상 등이 한국가족의 모습이 되어 버렸다. 위기의식에서 더 나아가서 ‘국가존폐론’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가족의 문제점과 함께 각종 매체를 통해 조손가족의 위기와 심각성이
이주현상이 나타나 세계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어온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세대들에게 아시아 다른 인종이 유입되어 다문화사회가 되는
여성과 한국 남성과의 결혼을 중매하는 업체의 홍보 현수막이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남성과 제 3세계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우리나라의 제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이러한 이주여성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현재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결혼이주민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 ‘여성의 이주화’ 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여성의 이주가 전체 이주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다. 그리고 국제결혼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은 최근 15년 사이에 약 50배나 증가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결혼 이민자 가족에서 8만 명
문제점
한국사회 전체 결혼에서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국제결혼이주여성에 대한 한국남성의 가정폭력과 인격모독, 그리고 출산이나 양육 과정에서도 많은 문제
여성의 전화”에서 실시한 서울지역 11개 대학 796명(여성 61.85%, 남성 38.2%)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대학생 데이트 폭력 실태조사”의 결과가 공개되었다. 결과에 따르면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성적 폭력 등 4개 범주로 구분해 데이트 폭력 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 “정서적 폭력”은 여성 77.8%와 남성
2천927명이고 2010년에는 다소 줄었지만 2천 명을 넘었다. 매월 탈북자 수 백명, 매년 수 천명이 국내로 들어와 정착하는 시대가 됐다. 특히 여성 탈북자 비율이 2000년까진 절반에 미달했지만 2007부터는 평균 77%를 넘어섰다. 남성보다 북한 내 이동이 수월하고, 중국에 나와서도 생계 수단이 상대적으로
결혼을 하는 계급적 내혼제의 성격이 강하였다. 또한 결혼은 가계계승을 위한 남아를 얻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혼관에서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위계와 엄격한 역할구분이 있었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남성에게 종속되면서 가족 내의 부부관계에서도 부인의 일방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수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