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는 모든 가치관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바뀌었고, 사회제도가 바뀌었으며,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간과 사회, 자연과 우주의 많은 신비가 벗겨지고 있는 현대에 사는 우리가, 원시시대와 다름없었던 2천 3백년 이전에 살았던 사람의 말을 들어 본다고 해서 무슨 도움이 있겠느냐 하는 생각도
두 번째 리더십 유형은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다. 서번트 리더십이란 1970년대 R.Greenleaf가 주장한 것으로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서번트 리더십은 조력자로서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구체적으로 세 가지
◎장회익 “온생명”
온생명론은 1988년 4월 유고슬라비아의 두브로브닉에서 열린 과학철학 모임에서 장회익이 처음 발표하였다. 온생명론은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된다. 세포도 하나의 생명이지만, 세포로 이루어진 개체도 생명이고, 그 개체들의 집합인 생물종도 또 다른 생명이라
전통시대 선비, 관료의 역할을 이어받은 우수한 관료, 엘리트에게서 발견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강인한 소명의식이나 윤리의식 없이 온갖 탈법과 부정을 자행하며 부(富)만을 추구해온 한국의 재벌과 기업가는 과연 유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유교 사회의 선비들은 의주리종(義主利從)과 견리사의(見
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
‘경제’의 의미= 'Economy'의 번역어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이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를 의미
+
유교의 경제관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경세제민(經世濟民)’에 주목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되새겨 봄
經濟에는 유학적
Ⅰ. 서론
유교에서 바라보고 있는 인간의 최고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은 성인이 되는 일이고 성인의 최고 목표는 천인합일의 경지에 이르는 일이다. 최고목표인 하늘과 사람의 일치에 대해 논의 할 때 하늘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규명해야 한다. 하늘의 의미는 유교의 우주관에서 추출해야 알 수 있다.
Ⅰ. 유학의 의의
고대사로부터 고려시기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역사의 발전단계의 고비마다 유학은 불교․도교․토착적 요소와 더불어 역사가 요구하는 이론과 이념을 제안하고 있었다. 그것은 선진 중국역사에서 앞서 체험하고 학문적으로 심화된 이론과 내용으로 유학이 성숙된 세련
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문화풍토, 바르게 살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참여한 만큼 책임을 공유하고 협력을 아끼지 않는 민주시민의식이 성숙되어야만 나라가 바로 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사회의 오늘날 도덕지수는 어떠한가? 전통규범문화에 대해 고루하고 시대착오적이라는 선입관에 사로잡혀 있는 젊은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