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물론, 이러한 어려운 상황이 닥치게 된 원인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 걸친 다양한 문제점이 논의의 쟁점으로 떠오를 수 있겠지만 그중에 가장 현실적으로 급박하고 또한 중대한 문제는 바로 이 땅의 국가 지도자들이 과연 지도자로서의 충분한 역량을 갖추었나 하는 점이다.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전통적인 사회규범에 대한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인식의 태도를 찾게 되었다.
실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는 정약용에 의하여 비로소 이루어지는데 정치, 경제, 사회적인 실천론 뿐만 아니라 철학면에서는 실학사상이 조선시대의 정통주자학사상과 대립하는 철학체계를 제시하게 되었던 것이다. 정약용
Ⅰ.서론
문화라는 것을 정의한다는 것은 간단치 않다. 문화의 성격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정의되고 이해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화의 형성에는 인간의 욕망이 개입되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즉 때로 고상해 보이고 때로 천박해 보이기도 하는 그 문화에도 인간 집단의 이해관계가 투영되어
들어가는 말
이 글에서는 먼저 본문의 내용을 요약, 정리 한 다음 논문내용에 대한 평가와 동아시아 불교연구에 있어 한국선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비평을 한 뒤에 그와 관련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려한다. 논문 자체에 충실한 발표문을 작성하려 노력하였고, 각주와 미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존재 여부에 대한 문제부터 검토해 보고자 한다.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존재 자체를 의문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해방 이후의 연구자들이 실학의 범위로 설정해오던 일반적인 방법과는 달리, 실학의 적용범위를
一. 머리말
1894년 갑오농민혁명은 그 진전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제 1단계는 고부민란의 단계로 전라도 고부에서 탐관오리의 가렴주구에 못견딘 농민 약 4천명이 전봉준을 대표로 추대하여 고부관아를 습격하여 탐관오리를 징계하였는데 이는 농민전쟁의 전주곡에 해당하는 소민란 또는
문화권의 교육을 존중하는 풍토는 남달리 높은 진학률 및 낮은 문맹률과 관련되어 있다. 유교 자본주의론에서는 이러한 풍토가 인적 자본의 확보를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며 자본주의 발전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물질적․계약적 관계보다는 인간적․감정적 인간관계를 지향하는 것
사람간의 관계와 인정, 그리고 집단을 중시하는 가치관들이 경제 부문에 적용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원동력
사회의 구성원들 각자에게 경제적 동기나 성취 욕구를 부여하는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윤리의 규율과 관련이 있음.
Ex) 높은 교육열, 가족 중심의 가치, 근면과 검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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