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주
(collage)기법을 통한 일상의 오브제를 화폭에 도입
타블로 오브제 미술(tableau-objet art)
콜라주 기법 사용
테두리에 있는 로프와
등나무 문양의 유포조각을
실제로 붙임
신문(Journal)을 연상시키
는’JOU‘란 문자 삽입
여러가지의 시간을 한 평면에 여러 부분을 모아서 3차원의
과정에서 생겨난, 일종의 현실성의 회복을 노린 것이다. 이 기법은 큐비즘의 화가들에 머물지 않고 일대 유행을 가 져왔는데, 다다이즘-초현실주의로 확대되어 단순한 인쇄물을 부착하는데 끝나지 않고 금 속, 철, 기타 일상적인 물질을 화면에 부착하는 꼴라주(Collage)의 방법으로 확대되었다.
콜라주, 축적, 확대, 반복, 복제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미국 팝 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비평가들은 팝 아티스트들에게 표절 혐의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 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
Ⅰ. 서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시작했으나 세계대전 이후에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욱 발전했다. 이전의 모더니즘은 대중적이지 못한데 비하여 팝아트는 일반인들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갔다. 유명한 연예인의 사진, 만화, 일상적인 오브제의 사용, 노스텔지어, 페러디, 콜라주 등의 기법이 사용되
부정하기 시작했다.
4. 조형적 특성
- 다다이스트들은 각자 개성에 따라 작품 활동을 벌였다. 그러나 꼴라쥬(Collage), 앗상블라쥬(assemblage), 포토몽타지(photo montage)등의 전치의 형식은 그들의 공통적인 표현양식이다.
- 또한 오브제(Objet)를 사용하여 예술 작품을 하나의 사고의 대상으로 자리잡게 하였다.
대해 안다.
2) 자화상과 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3)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통합된 정체성을 확립한다.
○ 과정 목표
1) 콜라주 기법에 대해 알고, 콜라주 기법을 활용하여 자화상을 제작할 수 있다.
2) 시를 통해 표현된 시인의 자화상을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할 시를 쓸 수 있다.
collage), 빠삐에 꼴레(papier colle) 기법을 수용하여 신문지, 벽지, 헝겁 등의 이용, 글자를 스텐실로 찍기, 접합(assemblage)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창안해 새로운 공간성과 조형성을 추구했다.
앙리 로랑스는 종이 꼴라쥬 작업과 병행하여 여러 색을 칠한 나무와 석고를 사용하여 기하학적 형태의 조각을 제
콜라주, 26-25cm
최초의 팝아트 작품은 리차드 해밀턴의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콜라주이다. 전경희 역, 팝아트, 열화당, 1998. [Edward Lucie-Smith :Pop Art, 1971]
풍자로 가득 찬 해밀턴의 콜라주는 산업적으로 생산된 대중문화의 주요 요소 중 일부를 현대
콜라주 사진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명확한사실성을 가진 요소들로 인하여 메시지를 선명하게 전달하려는 데 의도가있었다. 이것은 입체파의 파피에 꼴레에서 영향받은 것으로 photo -montage라고 불리우게 된다.
다다운동의 마지막 정착지는 파리였는데, 파리 다다의 특징은 문학적인 데가 있다. 잡지를
콜라주 또는 앗상블라주로 통하는 메르츠 빌트 등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다다이스트 들은 우연성을 강조하기 위해 해프닝을 즐겨 상연하였는데, 사전 의도없이 시행되는 해프닝은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기위한 시도로 이러한 다다이스트 들의 기이한 방법 들은 다다의 강렬한 가치 부정적 관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