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파미술][입체주의미술][큐비즘미술]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특성, 탄생, 시대적 구분, 경파, 연파, 야수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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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특성

Ⅲ.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탄생

Ⅳ.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시대적 구분
1. 초기(세잔적) 큐비즘(1907 ~ 1909)
2. 분석적 큐비즘(1910 ~1912)
3. 종합적 큐비즘(912 ~ 1914)

Ⅴ.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의 경파와 연파

Ⅵ. 입체파(입체주의, 큐비즘) 미술과 야수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체파는 르네상스 이후 서양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에 의한 사실성을 지양하고, 야수파의 주정적 표현에서 벗어나, 세잔느의 조형방법과 아프리카 조각의 원시성과 형태성을 도입하여 시점의 복수화에 의한 자연 형태의 기하학적 환원과 분석․재구성의 새로운 조형방법을 탐구하였다. 그 유래는 1908년 살롱 도똔느 출품작인 브라크의 연작 등을 ‘작은 육면체 큐브(cube)’로 평한 마티스의 말에서 찾을 수 있다.(J.-L. 페리에, op. cit., 89) 피카소의 (1907) 발표 이후 급격하게 발전하는데, “서양미술 역사상 유례가 없는 잔인성과 야만성”을 풍기는 조형방법과 표현성으로 “고전과 현대의 가치들이 바로 우리 눈앞에서 치명적으로 타격을 받아서는 돌연히 무너져 내리기라도 하는 듯”한 이 작품에 대해 브라크는 “자네는 마치 우리에게 솜뭉치를 먹이고 석유를 마시게 해서 불을 뱉어내게 하려는 것 같군!”이라고 평한바 있다. 이 운동은 세잔느풍의 입체주의, 분석적 입체주의, 종합적 입체주의로 전개된바, 대상의 분할과 꼴라쥬(collage), 빠삐에 꼴레(papier colle) 기법을 수용하여 신문지, 벽지, 헝겁 등의 이용, 글자를 스텐실로 찍기, 접합(assemblage)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창안해 새로운 공간성과 조형성을 추구했다.
앙리 로랑스는 종이 꼴라쥬 작업과 병행하여 여러 색을 칠한 나무와 석고를 사용하여 기하학적 형태의 조각을 제작했다. 브라크와의 친교와 그의 영향에 의해 입체파의 개념을 조각에 적용한 작품들은 한 대상의 모든 면을 동시에 표현하며, 대비되는 색채로 칠해진 기하학적 부분 요소들이 엄밀한 내부 질서에 의하여 조립되었다. 바로 입체주의 조각의 탄생이었
참고문헌
다니엘 킬 / 예술에 관한 피카소의 명상, 사계절
사라 휘트필드 / 야수파, 이대일 역, 열화당, 1992
세미콜론 / 1900년 이후의 미술사, 2007
이규선 외 2인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7
이은화 / 21세기 유럽 현대미술관 기행, 랜덤하우스중앙, 2005
한기백 / 미술교과의 바람직한 교육내용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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