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에서 바커스 Bacchus라고 불리는 디오니소소는 서양 정신사에서 명징한 정신과 이성의 힘을 대변하는 아폴론의 대척점에 선다. 아폴론이 빛과 의식의 영역에 서 있다면 디오니소스는 휴식과 쾌락에 깃든 어둠과 무의식의 영역을 발판으로 한다.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명징한 정신에 대항하는 감정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
후손이다. 영화 초반에 그는 방랑자로 등장하지만 이러한 혈통의 정당성뿐만 아니라 전쟁 중의 눈부신 활약으로 인해 정식으로 곤도르 왕국의 왕위에 오른다.
영화와 원작 소설 자체가 신화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영웅적 인물들의 서사 구조 역시 매우 고대의 신화와 흡사하다.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
대해서는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그러나 분석심리학의 기초를 세우고 성격을 ‘내향형(內向型)’과 ‘외향형(外向型)’으로 나눈 것은 그의 큰 공적이며, 융의 개념 중에 집단무의식`원형적 상징성은 심리학을 넘어 종교와 문학 등 인문 전 분야에 걸쳐 현재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단적 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ness)
정신분석학자인 융(Jung)에 의해 제시된 용어로서,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
특질 (Traits)
올포트(Allport)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여러 다른 자극 또는 상황에 대해 유사한 방
신화이며, 일단 성립된 신화는 행동의 규범이나 당위로서 간주된다. 신화의 생활적 근거는 단순하지 않으나, 개인적인 생활보다는 집단적인, 또는 공동적인 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리고 신화는 그 신화를 신성하다고 생각하는 집단의 것이다.
2) 신화의 기능
신화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하는 경향이 강한 것은 카를 융의 집단무의식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즉, 개인주의를 부정적으로 느끼는 한국 사회의 집단무의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수의 한국 사람들은 집단무의식에 의해 상당 부분 무의식적으로 개인주의를 부정적인 것으로 보
Ⅰ. 서론
우리가 초등학교 학생의 인식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학생의 각 측면이나 각 영역에서의 활동을 모두 파악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특정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특정한 활동의 특정한 측면을 단서로 그 이면의 인식체계 전체를 추론하여 파악할 수 있다. 그
생각되는 과거의 문화를 확대해석하고 과장하여 부각시킵니다. 또한 과거에 가장 웅장하고 찬란했던 문명과 문화를 가지고 있음을 앞세웁니다.
여기에서 신화는 등장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롤랑바르트의 ‘신화론’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롤랑바르트의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