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스테릭스』시리즈는 프랑스의 국민만화라 할 정도로 프랑스인의 자존심이자 상징이라 할 수 있다. 1960년 프랑스의 작가 고시니가 글을 쓰고, 우데르조가 그림을 그린 이 만화는 B.C. 50년경 강대국인 로마에 대항하는 작은 골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인 아스테릭스는 이름인 동시에
I. 서 론
이 포스터는 누구나 한번쯤 봤을 법한 프랑스의 만화 포스터이다. 『아스테릭스』시리즈는 미국의 미키마우스, 일본의 아톰 등에 맞서 프랑스의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 캐릭터로 볼 수 있다. 1961년 프랑스만화가 르네 고시니(René Goscinny)와 알베르토 우데르조(Albert Uderzo)가 공동
만화는 단순하게는 표현의 방법을 의미하고, 복합적인 의미로는 객관적 창작을 가리킨다.
물론 관점의 차이겠지만 저자(프랑시스 라까쌩)는 만화의 기원을 구석기 시대까지 끌어올린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프랑스에서의 만화의 위치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대중문학과
만화프랑스에서 20세기초 만화를 '제9의 예술'로 정의한 이래 만화는 대중예술의 한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매우 쉽게 읽히고, 간편하게 소장할 수 있는 특성이 있지만, 다른 문학작품이나 미술작품처럼 작가의 철학과 사상이 함축된 결과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만화가
Ⅰ. 서론
저작권은 문화 생산자와 문화 이용자를 연결시켜줌으로써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발현시키고 문화 생산력과 문화 이용의 증가를 유도해 종국에 가서는 문화와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기능케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러한 취지는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환경이나 디지털 환경에서 다름이 없으
Ⅰ.서론
어릴 적에 보았던 만화 중에 `베르사유의 장미`라는 만화가 있었다. 마리 앙트와네트와 수비 대장을 주인공으로 하는, 프랑스 대혁명 시기를 그린 순정 만화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 만화 속에서 마리 앙트와네트가 너무나 가련하게 그려졌던 탓에, 어린 시절에 프랑스 혁명은 그다지 좋은 이
Ⅰ.서론
어릴 적에 보았던 만화 중에 `베르사유의 장미`라는 만화가 있었다. 마리 앙트와네트와 수비 대장을 주인공으로 하는, 프랑스 대혁명 시기를 그린 순정 만화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 만화 속에서 마리 앙트와네트가 너무나 가련하게 그려졌던 탓에, 어린 시절에 프랑스 혁명은 그다지 좋은 이
Ⅰ.서론
어릴 적에 보았던 만화 중에 `베르사유의 장미`라는 만화가 있었다. 마리 앙트와네트와 수비 대장을 주인공으로 하는, 프랑스 대혁명 시기를 그린 순정 만화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 만화 속에서 마리 앙트와네트가 너무나 가련하게 그려졌던 탓에, 어린 시절에 프랑스 혁명은 그다지 좋은 이
1. 만화의 개념
1-1.만화의 정의
만화의 일반적인 정의를 만화를 지칭하는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보자.
일단, 영국, 프랑스 등의 극히 일부 유럽 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인 캐리커처(caricature)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이다. 이 어휘에서 만화라는 것은
프랑스 등 극히 일부 유럽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이며, 일반적으로는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라 한다. 그리고 시사만화나 한 장면만화는 카툰(cartoon)이라고 하며,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가 이루어지는 만화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로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