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기 사회주의자들의 총체적인 지적 경향
1) 분석적 틀로서의 계급의 개념
초기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은 직접적으로는 1789년 프랑스 대혁명으로부터 사회주의적 영감을 얻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자유, 평등, 박애의 구호를 내세운 프랑스 혁명은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과 차별을 철
엥겔스는 2『반듀링론』(1878)과 『자연변증법』(1935)등을 집필하였다.
2. 엥겔스의 국가론
엥겔스의 국가론의 중심동기는, 듀링의 "정치적 조건은 경제적 질서의 결정요인이다."라는 명제를 부정하려는 것이었다. 엥겔스는 국가의 기원을 두 가지로 보고 있는데 하나는 경제적 기원이며 또 다른 하
사회주의 사회나 마찬가지이다. '원자에너지만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우리의 사고가 커다란 전환점에 도달하고 있음을, 인간사회의 발전과정에서 혁명적 시대란 물질을 인식하고 그것을 지배하는 영역에서의 혁명적 시대를 동반할 것임을 명확히 할 수 있게 해준다... 무한한 기술적 가응성이 해방된
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
느낀점
몇 살이었는지는 생각나지 않지만, 이념과 관련된 서적을 읽고 머릿속에 남아있는 생각이 있었다. 이상적인 국가는 자본주의국가 안에 공산주의 국가를 만드는 것이다 라는 생각이다.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이데올로기와 사회복지를 읽고 지금에서야 그때의 나를 조금
및 로크의 그것과 왜 다른가?
자연 상태가 인간의 생존을 방해하는 수준에 이를 경우, 인간은 결합하여 이에 대처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개인의 이익에 손상이 가지 않으면서 전체의 힘으로 개인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계약을 맺는 것인가 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가 자기 자신을 공
자연과 이성의 완전한 교통(Durchdringung)과 일치(Vereinigung)라고 설명하기까지 한다(45f, 152f).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하나님 나라 이해에 윤리적 특징을 부여한다. 경건(Frömmingkeit)과 윤리(Sittlichkeit)는 인간의 본성에 속하는 본질인데, 이것은 가시적인 완전성의 최고단계로 발전하는 진보 속에 있다. 하
Ⅰ. 정치경제학의 정의
먼저 19세기까지의 이른바 고전학파 경제학에서는 ‘정치경제학’이 지금의 경제학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1817년에 출간된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의 책 제목은 정치경제학 및 과세의 원리 On the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 and Taxation였다. 이는 예컨대 1890년에
연관시켜 정확히 알 수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설명하려하지 않았다. 그는 공평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태가 일어난 맥락에 대한 설명이나 적극적인 해석을 배제했고, 이 때문에 랑케의 역사학은 변화의 법칙이나 인간 사이의 갈등 양상을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거나 시대를 지도하려 하지 않
및 식량사의 시각에서 역사를 새롭게 해석한다. 따라서 이 대응역사적 이야기에서는, 기록문서에 의거한 공적인 역사기술에서와는 달리, 역사상 익명의 존재로 머물렀던 허구적인 역사상의 여자요리사들의 일상적 삶이 중심적으로 보고된다. 그리고 여자요리사들이 요리와 식량의 영역에서 이룩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