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일본시민의 윤리관형성
1. 인과 예의 덕
공자의 가르침의 중심에는 仁과 禮의 덕이 있다. 인이라고 하는 것은,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 기초에는 부모와 자녀간의 애정(효)와 형제간의 애정(제)라고 하는 혈연간의 사랑이 있다.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프랑스혁명은 궁정의 경제문제가 그 배경이 되어 일어나게 된다. 프랑스 왕 루이 14세는 영국에 반反하여 미국의 독립혁명을 도와주는 데에 돈을 많이 소비했고, 또한 엄청나게 사치스러운 소비생활을 하면서 엄청난 빚을 지게 되는데 이는 루이 16세까지 이어진다.
루이 14세는 원래 루브르궁에 살
Ⅱ. 프랑스 시민혁명과 그 평가
1. 프랑스 시민혁명 서정복, <<프랑스 혁명>>, 살림, 2007 / F.블뤼슈 외, <<프랑스 혁명>>, 한길사, 1999 / <박찬종> 홍익대 09년 2학기 교양과목 사회학의 이해 강의록 참조.
프랑스혁명은 궁정의 경제문제가 그 배경이 되어 일어나게 된다. 프랑스 왕 루이 14세는 영국에
Ⅰ. 개요
오늘날의 문화, 지식의 지평에서 본다면 사회과학적 지식은 동료와 일반인들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사장되어 버릴 위험성이 너무나 크다. 매스컴과 사이버 문화의 영향은 학문적 담론과 아예 담을 쌓는 젊은 세대를 양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출판사 측의 확인에 의하면 사회과학 서적의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복잡한 사회조직으로서 기능하는 전달자가 고도의 기술적·기계적 장치를 구사하여 메시지나 정보를 거의 동시적으로, 불특정 다수자에게 대량 전달하는 공공적 성격을 띤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과정이다. 이런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
일본․대만․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 등이며 제3위 그룹은 걷는 국가들로 러시아 동유럽국가들이 이에 속한다. 제4위 그룹은 기는 국가들로 기타 저개발국들로 분류하였다. 한국은 그 중 제2위 그룹에 속한다고 분석하였으며, 서열상 제22위에 해당한다. 이로 보아 한국의 정보화는 차후 국가 정책
사건을 비교 분석하여 설명하려는 방법론으로, 주로 여러 나라의 상이한 현상과 동일한 현상을 역사적 고찰을 통해 비교해 보는 것이다. 이는 사회과학의 주된 임무라 할 수 있는 사회현상들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설명하는 일반화된 이론의 도출작업에서 매우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방법론이다.
규정하며 일본과 한국의 자본주의 혼동하는 자 등 신식국독자론은 다양하게 경제발전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경제발전단계론은 하나의 사회구성체의 형성, 발전, 몰락의 과정을 역사적, 구체적으로 해명하는 것이며 추상론도 형태분류학도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법론적 오류를 반성해야 한다.
일본과 중국의 공통점은 국익 때문에 역사를 왜곡한다는데 있다. 그런데 두 나라의 현실 때문에 차이가 생긴다. 예를 든다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은 독도가 가지는 지정학적인 이익 때문이며 독도 주변의 해양자원과 주변 국가를 효율적으로 감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거기다가 일본은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