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이미 식상해져 버린 이 말은 일본과의 협력관계가 증대되고 문화교류가 자유로워진 2004년 1월 현 상황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어 보인다. 근래 들어 한국사회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확산될 것처럼 보인다. 일본에 대한 관심은 젋은층을
1. 논어에서 본 군자란
공자가 『논어』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인’에 관한 것이고, 그 다음은 ‘군자’이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통치자인
계기가 될 수 있는 책이다. 장하준 교수의 책들을 아직 접해보지 못한 독자들에게는 장하준 입문서로서 좋을 듯 하다.
Ⅱ. ‘장하준, 한국경제 길을 말하다’의 핵심내용 요약
국가와 시장은 애초부터 서로 동떨어진 관계가 아니다. 국가는 시장을 때로는 '육성,' 때로는 '관리,' 때로는 '조절'하는
사회복지(社會福祉)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직업 ·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을 말한다. 사회보장제도 등의 근저(根底)에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정책목표로서, 또는 이들 정책이나 제도가 실현하려고 지향하는 목적의 개
Ⅰ. 서론
우리는 6.25이후 오로지 ꡐ부ꡑ만을 강조해왔다. 우리에게 있어서 ꡐ부ꡑ란 경제대국, 선진국을 뜻했고 온 국민과 그 동안의 지도자들은 선진국만을 외쳤고 외적으로는 선진국을 모방해왔다. 하지만 우리는 앞만 보고 여기까지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우리나
1980년대가 지식사회와 매스컴의 화려한 조명을 받고, 시민권을 획득한 것은 이 시기가 그만큼 격렬했고, 그 이전 시기의 많은 유산을 극복했기 때문이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는 정권에 대항하기 위한, 그리고 정권이 자신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이런
. 오히려 이 기술은 그 물질적 모습보다 정신적 내용에 중점이 두어지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물질 그 자체 보다 물질에 체화된 정신의 내용, 이러한 정신들이 상호․작용되고, 활용되는 방식들이 훨씬 중요해진 것이다. 물질에 대한 정신의 승리야말로 정보기술혁명이 제기하는 핵심적 메
현대 사회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개방 사회이기 때문에 지식 엘리트가 정책 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첨단 기술의 보급으로 국가 간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국제사회의 규모도 거대해진다. 그리고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인간 사이에는 새로운 네트웍(network)이 형성되어 조화로운 공동체사회
민주주의라는 말은 그리스어(語)의 ꡐdemocratosꡑ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이는 ꡐdemo(국민)ꡑ와 ꡐcratos(지배)ꡑ의 두 낱말이 합쳐진 것으로서 ꡐ국민의 지배ꡑ를 의미한다. 자세히 정의를 내려보면, 민주주의(democracy)란 일반적으로 모든 시민(people)이 자유롭고 평등한 입장에
21세기 초 현재 한국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정보혁명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혁명은 청소년의 일상적인 생활과 교육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의 많은 보급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의식과 생활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정보화의 역기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