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cero의 두 연설문을 포함한 고대 필사본을 모았다. 그의 도서관은 다른 시대의 유럽보다 더 많은 작품을 가지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Petrarch는 그의 성취를 원했고, 시인으로써 가장 많이 기억되어진다. 그는 중세 수도원제도와 스콜라 철학으로부터 인간의 영혼의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그의 “한 시인
Cicero는 정당방위란 ‘쓰여진 법이 아니라 생겨난 법’ 으로서 정당방위행위는 불가벌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교회법에서는 정당방위라는 형상이 부분적으로는 자연법에 근거한 초실증주의적 개념으로 이해되었으나 동시에 원수를 사랑하라는 성서의 계명에 위배된다는 문제점의 인식으로 인해 그
파생한 모랄리스({} ^{라} moralis) 기원전 1-2세기 로마의 철학자였던 키케로(Cicero)는 그리스의 전례에 의거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용례를 직접 따라서, 형용사 moralis (성격, 관습에 관계된다는 의미)를 만들었고, 그리고 후에, 즉 서기 4세기경 로마인들이 moralitas란 용어를 주조해냈다.(A.I. 티타렌코,1991)
Cicero)이다. 그의 ‘법률론’에는 그와 그의 동생이 등장하는데, 동생이 “형님 제가 이해하는 바로는 형님께서는 역사와 시의 원리가 다르다고 믿고 계시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하자 키케로는 “물론 그렇지, 퀸투스. 역사에서는 모든 것을 판단하는 잣대가 진실이지만, 시의 경우에는 시가 줄 수 있는
Cicero)는 <국가론(Dd Republica)>에서 로마는 (동맹국에 대한) ‘신의를 위해’ 혹은 (조국의) ‘안녕을 위해’서가 아니면 전쟁을 하지 않으며, 그리하여 “우리 민족은 동맹국들을 수호함으로써 전 세계에 대한 권력을 획득하였다”고 쓰고 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것처럼, 로마의 정당전쟁론과 동맹국
Cicero, 106∼43 B.C.)는 거액의 신용장을 이곳에서 현금으로 바꾼 적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주후 60년 대지진으로 라오디게아가 파괴되었을 때, 라오디게아는 로마의 지원을 거절하고 자력으로 도시를 이전보다 더 아름답게 재건했을 만큼 라오디게아의 금융 자산은 대단했습니다. 그래서 그들
Cicero, B.C. 106-43)는 처음으로 노르마라는 단어에 인간의 행위와 관련하여 그것의 올바름과 그릇됨을 판단하는 척도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인간의 행위를 재는 척도란 자연(nature) 내지는 관습(custom)과 일치하는 것으로 자연법과 관습법을 의미했다. 자연법은 올바른 이성에 기초한 법의 표준으로서 인간
Cicero가 처음으로 사용. 당시 인간의 조건으로 생각되는 것은 그리스적인 고전적 교양 가치를 갖춘 사람이었다. 인간성을Cosmopolitanism적 입장에서 고찰한 스토아학파뿐 아니라, 이미그리스에서 명백한 Humanism적 주장이 있었다.
3) Humanism의 부활
르네상스에서 최초로 시작된 산물은 아니다. 근세 르네
Cicero)에 와서 자연법적 사고와 연결되어 전개되는데, 스토아 철학을 그 사상적 기초로 하고 있는 키케로는 정치적 공동체가 자연법의 필연적 귀결로 도출되는 협의에 의해 형성된다고 이해하고 있다.(del Vecchio 1960: 20) 이와 같은 정치적․사회적 공동체에 있어서의 계약적 동기 혹은 요소는 더 나아
Cicero와 Quintillian 등은 은유를 단순히 생략된 직유로 인식한다. 이렇듯 전자적 입장을 취하는 이론가들은 은유와 직유 사이에는 양적인 차이만 있을 뿐 어떠한 질적인 차이도 없다는 것이며 후자적 입장을 취하는 이론가들은 이 두 비유가 표면적으로 비슷해 보일 뿐 심층을 파고들면 전혀 다른 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