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퀸틸리안(Quintilian, A.D. 35-95)
-세계 최초의 교육저서인 『웅변교수론』 12권을 통하여 성선설의 입장에서 인간 의 자연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주장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타고남. “새는 날수 있으며, 말은 달 릴 수 있게 태어난 것처럼 인간은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1) 사회문화적 배경
① 군사적·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 실제적인 민족이었다.
② 모방성 강하고 도덕적 준법정신 중시하는 웅변을 좋아하는 변론적 국민이었다.
③ 가족제도 중시하는 가부장제로 군사적인 나라였고, 그리스 정복하였다. 그러나 정신적/문화적으로 그리스에 동화되었다.
Ⅰ. 서양의 철학(사상)
일반적으로 윤리학설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주의 윤리학이란 인간의 삶 속에는 우리가 실현하고 도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윤리학이란 바로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
Ⅰ.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Sophist] : BC 5세기∼BC 4세기에 걸쳐 그리스에서 활약한 지식인들의 호칭. 소피스트란 원래 '현인(賢人)' 또는 '지자(知者)'를 뜻한다.
1) 소피스트의 배경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중 가장 강력한 폴리스의 하나였던 아테네. 아테네의 황금시대.
경제적
로마는 초기에 왕정과 공화정을 거쳐 포에니 전쟁 후에는 강력한 제정시대로 접어들면서 고대 국가로 확립되었다. 강력한 노예제 사회였다는 점에서는 그리스와 다를 바가 없었으나, 그리스에 비해 가족 중심적인 경향이 강했다. 그리하여 로마시대에는 남편 또는 아버지의 권위가 절대적이었다. 그리
Ⅰ. 서론
그리스 사람들이 학문과 예술에 뛰어나고 심미적이었던 반면에 로마인들은 군사적, 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민족이었다. 이에 그리스를 군사적으로 정복했던 로마이지만, 문화적, 교육적 측면에서는 그리스에게 지배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로마의 교육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 BC 106~BC 43.12.7]
1. 키케로의 생애
키케로는 기원전 106년 아르피눔(Arpinum)의 지방기사(Eques)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아들의 출세를 갈망하는 아버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일찍 로마로 유학하여 관료가 되기 위한 수사학, 웅변술을 스카이볼라 밑에서 익히면서 마치 전설적인
CiceroCicero Denounces Catiline, fresco by Cesare Maccari, (1882-1888)
원로원에서 카탈리나의 반역을 고발하는 키케로의 모습
군중에 연설하는 키케로
The following morning
Cicero made another speech against Catiline.
카탈리나에 반대하여 또 다른 연설을 하는 키케로
키케로의 연설은 정확한 조사에 기초하지만 그 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