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은 포비즘보다 선구 적위치를 차지한 양식이었는데 그 근본적인 의도는 사실주의였으며 회화에만 국한된 것 이아니라 조각, 건축, 공예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큐비즘 미학은 많은 화가들 과동시대를 넘어 20세기 미술 대부분에서 근본적인 가치로서 존재한다.
(5) 큐비즘은 미래파를 비
cubism)란?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으로 큐비즘이라는 명칭은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에스타크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큐브)의 덩어리'라고 말 한데서 유래하였다. 피카소가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발표함으로써 급격하게 발전한 이 운동은 일반
1. 입체주의(큐비즘, Cubism)란?
1907년에서 1914년 사이 피카소(Picasso), 브라크(Braque), 그리스(Gris), 레제(leger) 등이 주도한 회화 상의 일대 혁명을 일컬음. (이들 기법은 현재는 친숙하지만 당시에는 낯설고 혁신적인 것이었음)
4. 입체주의 작가들
입체파로 대표되는 주요 작가로는 피카소, 브라크, 그
큐비즘(Cubism)시대 작가들
리얼리티를 위해 사용
시대적 배경
20c 초반 기존의 모든 문화적 가치체계가
허물어져 가던 시대
뒤샹의 의도
전통이라 불리던 기존 예술계의 ‘예술’ 이라는 개념을 부정하기 위해 출품
하지만 「샘」은 현대미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예술작품”이
큐비즘(Cubisme)은 세잔 예술의 직접적인 전개라고 볼 수 있다. 작품을 구분하면 [목맨 사람의 집](1872)이 그의 전기작품(인상파) 중에 손꼽히는 걸작이며, [자화상],[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등은 원숙기의 작품이며, [목욕],[생트 빅투와르 산] 등이 대표적인 후기작품들이다. 그 밖에 정물에 관한 그림과 초
이론과 실천』, 제이앤씨 커뮤니티, 2010, p.53.
오브제의 개념은 20세기 초반의 큐비즘(Cubism)시대 작가들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그들은 실재 세계의 보다 완벽한 ‘모방’을 추구했고, 이를 위해 오브제 개념을 차용하였으며, 실재의 세계를 화면 위에 접착제를 이용하여 붙여버림으로써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나 교육받고 파리에서 죽었지만, 세계적인 큐비즘(Cubism)의 화가가 되었다. 그는 데생 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바르셀로나 미술 학교에서 신동으로 이름을 날렸다. 열아홉 살 되던 해에 파리로 갔는데 그곳에서 그는 표현주의자들이 즐겨 다루었던 주제인 거지, 부랑아, 서커스의
큐비즘` 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시인 아뽈리네르였으며, 그는 또한 이 운동의 이론적인 지주이기도 했다.
피카소가 「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발표함으로써 급격하게 발전한 이 운동은 일반적으로 세잔느풍의 입체주의, 분석적 입체주의, 종합적 입체주의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세잔느의 "자
르 꼬르뷔지에가 응용하고 있는 공간관은 큐비즘과 미래주의에 영향받은 것으로, 사물에 일반적 관심을 던져준 큐비스트들과 공간을 인접한 대상물들이 침투하는 영역으로 파악한 미래주의자들의 공간개념이 꼬르뷔지에에 의해 건축적으로 형상화되었다. 이러한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