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

 1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1
 2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2
 3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3
 4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4
 5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5
 6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6
 7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7
 8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과 예술 보고서
(개인연구과제)
주제: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
내용 : * 입체주의의 성립 배경
작가들, 시기별 전개
* 추상미술의 의미와 특징
입체주의(Cubism) (1907-1914)
1) 입체주의 개요
(1)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
1908년 ‘조그마한 입체(큐브)의 덩어리라고 말한 데서 입체파란 명칭이 유래.
(2) 1907년 세잔이즘 시기, 분석적 시기, 종합적 시기 등의 3단계로 구분.
(3) 원근법과 명암법을 지양하고 인상파의 색채에 의한 순간적인 현실묘사를 배격하여 자 연의 형태를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하고 사물의 존재성을 2차원의 화면에 구축적으 로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4) 20세기 초두에 포비즘과 함께 현대미술의 새로운 장을 연 큐비즘은 포비즘보다 선구 적위치를 차지한 양식이었는데 그 근본적인 의도는 사실주의였으며 회화에만 국한된 것 이아니라 조각, 건축, 공예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큐비즘 미학은 많은 화가들 과동시대를 넘어 20세기 미술 대부분에서 근본적인 가치로서 존재한다.
(5) 큐비즘은 미래파를 비롯하여 절대주의, 구성주의, 드 스틸 등의 작가들의 작품에 강한 영향을 미쳤고 다다의 몽타쥬 기법도 큐비즘의 꼴라쥬, 빠삐에꼴레에서 유래한 것이다.
(6) 유파로서의 큐비즘은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으로 현실적으로 종지부가 찍혔으나 큐 비즘시대의 종언을 실제로 긋는 해는 1925년이다.
2) 입체주의 성립배경
(1) 1900년을 넘어설 때까지 현대미술은 리얼리티를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었는데 표현대 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미술의 양상, 조형적 성격이 달라졌다. 신고전주의에서 신 화, 전설, 영웅, 귀족 등이 주제가 되었다면 꾸르베의 사실주의에서는 석공, 삼등열차 등 서민들이 등장하였고 모네의 인상주의에서는 풍경이 위주가 되었다.
(2) 1900년을 넘어서면서 결국 미술의 본질은 표현이라는 생각에서 현대성이라는 초점 은 일정한 대상을 전제로 하지 않는 ‘표현 자체로 집중되고 열려진 창문으로 보려했 던 인상파와는 달리, 보이는 자연과 무관하게 그 자체의 질서를 찾으려 했던 고갱의 태도와 연결된다.
(3) 나비파의 작가이며 이론가인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가 그의 저서 『이론 (Theories)』에서 밝힌대로 “회화작품은 나부라든가 전쟁터의 말이라든가 기타 여러 일화적인 것이기 이전에 본질적으로 어느 일정한 질서 하에 모여진 색채로 덮힌 평탄한 면이다"라는 말은 표현의 회화적 본질이 무엇인가를 명백히 하여 20세기 미학의 출발 점이 된다.
(4) 이러한 시대정신 속에서 싹튼 순수한 조형미술운동은 표현주의, 야수주의 등으로 유 럽 전역을 흔들었고 입체주의도 그러한 상황에서 출발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