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피카소의 작품, 파블로피카소] 피카소의 일생, 피카소의 성격과 창조성, 피카소의 연인들, 작품변화를 통해 본 피카소의 심리, 사후의 피카소, 피카소의 죽음과 새로운 탄생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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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 피카소의 작품, 파블로피카소] 피카소의 일생, 피카소의 성격과 창조성, 피카소의 연인들, 작품변화를 통해 본 피카소의 심리, 사후의 피카소, 피카소의 죽음과 새로운 탄생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피카소의 일생

Ⅲ. 피카소의 성격과 창조성

Ⅳ. 피카소의 연인들

Ⅴ. 작품변화를 통해 본 피카소의 심리
1. 청춘시대
2. 실험시대
3. 변화의 시대
4. 50년대 이후시대

Ⅵ. 사후의 피카소

Ⅶ. 피카소의 죽음과 새로운 탄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체주의 운동은 제1기 전기 입체주의(세잔느풍), 제2기 분석적 입체주의(1909 - 1912), 제3기 종합적 입체주의(1912 - 14)로 구분된다. 분석적 입체주의의 주역은 피카소, 브라크로 그 특징은 ‘대상의 해체’와 ‘대상의 자유로운 재구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대상은 구조적으로 파악하였으며 형태의 탐구는 색채 자체를 수단으로 끌어내리는 결과를 만들었다. 종합적 입체주의는 후안 그리스로 대표되며 색채의 부활과 지극히 단순하기는 하나 대상의 형태의 재등장과 큼직한 색면에 대한 명쾌한 평면적인 구성 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분석적 입체주의에서 종합적 입체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실험적인 papier colle의 작품이 등장한다. 이를 피카소나 브라크는 현실의 단편을 직접 도입한 회화적 수단으로 썼으나 후일 다다이즘과 쉬르 리얼리즘에서는 반회화적인 수단으로서 이용된다. 레제와 들로네는 색채의 대조와 조화가 갖는 감각적 매력과 대상은 역동적이었다. 한편, 들로네는 광선작용을 단지 색채만이 아니라 윤곽선이나 형태에도 변화를 준다는 orphism을 주장하였다. 이 화려하고 다이내믹한 색채표현은 후에 추상회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Ⅱ. 피카소의 일생

파블로 피카소(Pablo Ruiz y Picasso 1881-1973년)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나 교육받고 파리에서 죽었지만, 세계적인 큐비즘(Cubism)의 화가가 되었다. 그는 데생 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바르셀로나 미술 학교에서 신동으로 이름을 날렸다. 열아홉 살 되던 해에 파리로 갔는데 그곳에서 그는 표현주의자들이 즐겨 다루었던 주제인 거지, 부랑아, 서커스의
참고문헌
김원일(2004) : 김원일의 피카소, 이룸
김영나(1996) :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1991) : 20세기의 미술, 예경
마리로드 베르타다크, 폴 뒤 부셰 : 피카소의 사랑과 예술, 책세상
잭 플램(2005) : 세기의 우정과 경쟁-마티스와 피카소, 예경
존버거 저(1984) : 피카소의 성공과 실패, 미진사
피카소의 예술세계 : 청천 문화예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