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을 따라는 전통적인 plot의 형식을 완전히 벗어나 있는데, 전통적인 plot 형식이 이성과 논리의 흐름에 따라 잘 짜여진 균형 있는 구조였다면, Gilman의 소설은 이러한 구조를 거부하고 철저하게 이를 ‘해체’하고 있다. 근거와 논리의 전개 대신 자신의 감각적인 느낌과 생각을 파편적으로 나타낸 짧
개 요
역사군담소설을 연구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역사군담소설이 어떻게 과거의 사건들을 담고 있으며, 소설 속에 등장하는 허구적 장치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역사군담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보다 우리들 자신이 고소설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주된 테마는 위대한 인물의 탄생담이 아닌 남녀의 이합임.
‘가정’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 모습을 담고 있음.
2. <선녀와 나무꾼>의
기본형과 결말 유형
-유형 변이
ㆍ보편적
: 화소의 변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
ㆍ선녀와 나무꾼
:결말(주인공의 행복 결정)부분
→ 다양한 결말 유형
2. 기본형 및 결말유형
결말은 자아의 인격적 변이가 완전히 이루어짐을 보여준다.
이렇듯 설화에 나타나는 원형은 보편적이고 반복적인 체험을, 시공을 넘어 항상 재생할 수 있는, 인간 속에 있는 그러한 가능성이며, 그런 가능성을 지닌 틀이다. 우리는 그 존재를 신화나 전래 동화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전 세계에
변이 없었다는 한 마을 주민의 말은 작품의 비극을 사회 구조적 문제로 확장하여 접근하기 보다는 무속의 문제로 마무리 하는 것이다. 이는 할머니의 기도 장면에서 엿볼 수 있었던 한국적 분위기의 결말로서 기묘하면서 토속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문학적 가치는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말은 사실적이
변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르네상스에서 괄목할만한 점은 한마디로 표현해서 예술품이 하나의 자연 연구가 되었다는 점이다. 르네상스가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변화란, 형이상학적인 상징이 완전히 사라지고 그 대신 예술가의 목적이 점차 더 단호하게 그리고 더 의식적으
결말에서 말해지듯이 그들이 죽을 때까지 함께 즐겁게 살 수 잇다. 인생의 가장 바람직한 목표인 타인과의 조화는 옛이야기가 나이 든 어린이에게 전달하는 가장 의미있는 의사전달로 보인다.
그것은 왕자와 공주가 죽을 때까지 행복하게 살았던 상대를 발견하는 결말이 상징한다. 스스로 내적인 조화
변이의 방향
3.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연원
3.1. 현전 민요의 실상
3.1.1. 경기도의 논매는 소리
3.1.2. 전라북도의 모심는 소리
3.2. 지방별 수용 양상
4.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기능
4.1. 텍스트 내에서의 기능
4.1.1. 행복한 결말의 암시
4.1.2. 작품내적 현실의 반영
4.2. 판소리 공연 현장에서
변이 양상을 나타낸다. 여기서 우리는 이 설화의 풀이 및 해설을 하고 사건 결말에 대한 다양한 분류를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다른 비슷한 내용의 설화와 비교해 보았다.
제2장 본론(작품요약 및 풀이)
제 1절 요약
옛날 지하국에 사는 아귀(餓鬼)라는 도적(귀신)이 지상 세계에 나타나 왕의 세 공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