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 유형이다. 홀어머니가 그리운 나무꾼은 지상에 내려가기를 원하고, 선녀는 말에서 내리지 말고 박국(팥죽)을 먹지 말라는 금기를 준다. 그러나 이 금기를 어긴 나무꾼은 닭(또는 뻐꾸기) 로 변한다. 이 두가지 유형 말고도 중간 단계나 결말에 따라 달라지는 유형들을 표로 정리해 보았다.
변이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구비문학에서도 잘 찾아볼 수 있다. 구비문학은 오랜 기간에 걸쳐 그 이야기가 구전되어 내려오면서 화자와 청자의 위치, 관계, 생각 등이 이야기에 녹아들어 있다. 그 결과, 사회 제도 하에서 나타나는 늘 수동적이고 피해자의 위치인 여성과 능동적이고 억압자라는 인식의
결말
4. 민담
4.1 민담의 개념
4.2 민담의 자료개관
4.3 민담의 분류
4.4 민담의 특징과 기능
4.5 민담의 발생과 전개
4.6 민담의 형식적 표현
4.7 민담의 전승 및 재창조
4.8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설화는 우리 인류의 보편적인 경험과 상상력에 의존하고 있
구어체로 변이된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셋째, 표현기법의 측면에서 보면 문호와 문해, 난수와 지수 등의 인물 대립을 통헤, 즉 대조의 기법으로 작가가 말하고자 한 바를 드러내려 했음을 알 수 있다.
작품 <소년의 비애>에서 볼 때 문호와 문해, 난수와 지수는 서로 대립되는 문학관을 갖고 있다.
결말을 보인다.
민족영웅 이야기가 비극적인 결말로 맺어지는 것은 민중의 계속되는 항거가 비참하게 패배해 온 역사적 경험의 반영으로 설명된다.
2. 아기장수 설화의 유형
아기장수 설화는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 종류가 다양하다. 다양한 설화들을 유형으로 분류해보면 날
결말로 보면
발단 : 홍판서의 서자로 태어난 홍길동은 천대를 받으며 자라난다.
전개 : 적서 차별의 사회제도에 반항하여 자신의 이상을 찾아 출가한다.
위기 : 도적의 무리 활빈당의 괴수가 되어 빈민을 구제한다.
절정 : 나라에서 길동을 잡으려고 하니 길동이 율도국으로 향한다.
결말 :
변이를 핵심으로 한 구비문학에는 원저자가 따로 있을 수 없다. 무가를 불렀던 무당은 물론이고 굿판에 참여해 무가를 향유했던 사람들이 모두 바리공주의 전승과 변이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원저자가 없듯이 구비문학에서는 원본의 개념도 성립하지 않는다. 『바리공주』, 『바
제1장. 사육-재배하에서 생기는 변이변이성의 원인. 습성과 모든 기관의 용불용의 효과 및 상관 변이와 유전. 사육변종의 형질. 종과 변종의 식별에 대한 곤란성.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종에서 생기는 사육 변종의 기원. 집비둘기의 품종 및 그들의 차이와 기원. 고대에 행해진 선택의 원칙과 그 효과. 방
변이된 완판 33장본을 토대로 수용 및 확장하고 풍부한 가요를 삽입함으로써 서사 구조와 서정성을 조화시켜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을 최대한 형상화.극대화하여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는 목판본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를 바탕본으로 하여 본문을 발췌하였다.
◈ 경판과 완판의 비교
판소
변이되기도 한다.
고려후기가 되면서, 시화 및 잡록을 수록한 문헌들이 잇달아 편찬됨에 따라 지명 및 인물전설과 함께 단편적인 인물일화도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한 신유학의 수용으로 인한 사상적 변화의 조짐이 드러나고 있음도 주목된다.
3.3. 조선시대의 전설
조선전기에는 각 지역의 제반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