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와 변모 양상을 살펴보자.
김유신은 실제의 행적이 뛰어나 상하가 함께 평가하는 영웅이었다. 그렇다고 그에 대한 평가는 같았던 것이 아니다. 평가하고 숭앙하는 관점이 상이한 사람들이 이야기를 서로 다르게 했다.
위대한 인물이 되려면 호국산신과 만나야 한다는 생각을 함께 나타내면서 산
있으면 미니홈피 일기장에 속상한 점과 때로는 욕을 한바가지 써놓고 나오는 것처럼 작가는 육체적으로도 물론 야뇨증이란 배설의 문제가 있었지만 정신적인 배설의 출구로 자신의 글을 택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해본다. 그리고 이것은 작가 자신이 쓴 아마추어 작가의 변이란 글에도 나와 있다.
결말
<추월색>의 가장 두드러진 전개 양상은 두 주인공 정임과 영창의 헤어짐과 만남의 과정, 즉 ‘남녀이합(男女離合)의 구조’이다. 이러한 남녀이합 구조는 <춘향가>와 같은 고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헤어졌던 두 주인공이 작품의 마지막에 재회함으로써 그동안의 모든 사건들이 종결된다. 작
뜨게하려고
몸을 팔아 인당수에 빠짐
경판본의 내용과 같음
g. 고난의 극복
용왕의 구원을 받고 전생의 신분과 업보가 드러나며 재생후의 복록이 정해짐
용왕의 구원을 받아
죽은 어머니와 상봉
h. 행복한 결말
재생하여 왕후가 되고 부녀 상봉하며 심봉사는 눈을 뜸
경판본의 내용과 같음
용왕 _ 탐욕과 횡포를 일삼는 부패한 봉건군주의 모습
별주부 _ 충신의 탈을 쓴?
토끼 _ 허위의식과 허영심을 지닌 지략가
▶토끼가 자라 등에 업혀 육지로 돌아오는 도중
굴원과 오자서 등을 만나는 대목에서 끝을 맺는 결말
▶자라가 자신은 산중을 순행하며 짐승의 전신을 살펴보아
파생어는 어휘화(단일어화)라고 부른다.
2.2 어근과 접사의 교체
2.2.1 형태음운론적 교체 : 형태소와 형태소가 결합될 때 일어나는 음운의 변이
2.2.2 접두사와 어근이 결합될 때 상호간에 교체가 일어난 경우
1) 접두사가 바뀐 경우
(가) ‘멥쌀’ : ‘메-’가 ‘쌀’ 위에서 ‘멥’으로 바뀐다.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다.
결말에서 주인공의 자살을 암시함으로써 이념 선택의 기로에서 개인의 정신적 지향의 한계를 극적으로 제시하며, 이러한 비극적 구도를 통해 완강하게 고정되고 있는 분단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권영민, 위의 책, p.226.
3.2.2. 상징을 통한 객관성 확보
전후문학의 극복으로서
변이양상을 단순히 정리하는 수준이었다면 박기석 박기석,「운영전 연구」,『인문사회과학논총』5, 서울여자대학교, 1990.
은 변이의 원인을 문학 향유층과 관련하여 고찰한 바 있다. 문은선 문은선,「운영전의 변이양상과 그 의미 - 독자층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