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을 맺는다는 안도감을 준다. 결국 선과 악의 대립에서는 선이 이길 수밖에 없다는 교훈성을 담고 있다. 장영미, 앞의 논문.
4) 연구 동향
<여우누이> 설화는 손진태에 의해 소개된 이래, 한국구전설화, 한국구비문학대계 등의 발간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분포가 확인되었다. 이후 전개된 선행연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그런데 평소 정임에게 마음을 두었던 강한영(姜漢永)이 유학생으로 가장하고 정임에게 접근해서 어느 날 밤 우에노 공원(上野公園)에서 정임을 칼로 찌르고 도주한다. 그 때 공교롭게도 영국에서 귀국하여 이 공원을 지나던 영창이 그녀를 구하나, 살인 미수범으로 재판을 받는다. 결과는 무죄로 석방
변이형으로 변모되거나 변이형을 형성시키는 단계
-그나마 희화화되어 나타나던 거인성 마저 사라지고 새로운 설화 형태를 모색하거나 형
성시키는 단계다. 여기서는 거인의 행위로 나타나던 것에서 거인의 존재만을 생략한다 든지 또는 거인성을 현실 가능한 형태로 변모시키는 모습을 찾
변이 양상 연구> 1991
독자들은 정임과 영창을 통해 자신의 암담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고 완벽하지 않은 삶으로부터 도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완벽한 인물들이 모든 역경과 고난을 해결하고 행복에 이르는 고소설적 인물상과 줄거리는 당시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추월색>의 가장 큰 매력 중 하
2.4.3. 아랑각
아랑사에 대한 가장 오래된 역사적 기록은 1873년, 1878년 고종 연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19세기 중엽 편찬된 설화집에 영남루와 함께 결부되면서 두루 실리게 된다. 아랑사가 낡고 황폐해지자 1930년 당시 영남루 중수 공사때 수리하면서 아랑각이라 하고 1963-1965년에 중건하면서 다시
①와 ②에서 부부라는 가족적 차원에 놓여 있던 환자와 약을 구하러 나오는 자의 관계는 ③에 이르러 용궁설화가 개입됨으로써 군신 관계로 이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이렇게 열린 가능성은 ④에 오면 완전한 군신 관계로 확립되어 나타난다. 동시에 ①․②의 바탕에 깔려 있던 불교적 의미
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 대중소설
1.1. 20세기 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
1.문화자본↑경제자본↓
경제자본이 적지만 상대적으로 문화자본을 많이 소유하고 있는 집단들은 좌편에 위치한다. 이들의 직업군은 대표적으로 고등교육 교수, 예술제작자(생산자)후에 고등교육 교수, 교수, 예술가, 지식인, 예술제작자라는 용어로 표현된다.
들이다. 이들은 현대적 아방가르드 보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