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를 보여주고 있다.
(1) 기생계와 비기생계 : 설성경은 춘향의 신분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계층이 초기의 이 본은 기생으로 나타나고, 중기와 후기로 내려올 수록 母系는 기생이나 父系는 양반으로 설 정되어 비록 從母法이란 당시대의 신분제에 다른 피상적 논리 이상의 사회적 인식 변모에
변이 나 다시 만나지 못하고 양생은 남전산 도인의 도움으로 위기를 면하게 됨. 양생이 낙양성 양천리 주루에서 소년들과 함께 시를 짓게 되고, 그 시를 본 섬월이 맑은 노래를 빼어내고 두 사람이 인연을 맺게 됨. 섬월은 양생에게 정사도의 딸을 추천하고 둘은 잠시 헤어지게 됨. 외사촌 두련사에게 정
변이 양상을 지녔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산 박첨지놀이는 전통적인 꼭두각시놀음에 비해 역사가 그리 길지 않고, 놀이가 전승될 당시 이미 전국 각지에서 꼭두각시놀음이 성행했던 만큼 다른 채록본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구전되는 과정에서 내용이나 연희방식이 원형을 벗어
변이성 역동성
하이퍼텍스트는 일종의 백과사전과도 같이 읽는 사람이 마음대로 순서에 구애 없이 볼 수 있는 글들의 모음이지만 미리 규정된 구조가 없다는 점에서 백과사전과 구분된다. 이는 견고하고 순차적인 내용의 책을 만드는 것과는 달리 매시간 내용의 변형이 가능한 역동적인 시스템이다
결말까지 남성으로 존재하고 남성으로서의 작위를 그대로 유지하는 모습은 여성독자의 의식세계에서는 분명히 ‘낯설게 하기’의 구성이라 하였다. 차옥덕,「여성문제 인식에 관한 연구」, 『여성문제 연구』제17집, 효성여대 한국여성문제 연구소, 1989, pp.159~179.
차옥덕은 「방한림전」을 기본적으
변이 있을 무렵 유명무실한 진관체제가 사실상 폐지되고 그 대신 새로운 분군법이 채택되었으니 그것이 바로 제승방략이란 제도이다. 진관체제는 각 도에 수 개의 진관조직을 갖추어 도내의 군사들을 가까운 진관에 분속시킨 다음 유사시에 각 진관의 군사책임자로 하여금 그 지역의 방위 책임을 맡게
다른 내용을 담고 있지만, 글의 모티브나 성격은 꽤나 흡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이 세권은 각각의 시대에 맞게 ‘변이’되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두 개의 작품은 각각의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새로운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가져다 주었을 것이다.
결말부, 논평부)의 삼단구성이 통설이 되어왔으며, 서두부에서는 가계와 출생사항이, 행적부에서는 평생의 행적 또는 특이한 행적이, 그리고 논찬부에서는 저자가 부가하고자 하는 의론이 다루어진다. 위의 책, pp207~208
4. 전의 종류
4.1 사전(史傳)
역사로 전하여 내려온 기록을 기초로 하여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原型)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
변이 과정을 살핌으로써, 그것이 우리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탐색하려는 것이다.
필사본이나 방각본과 구별하여 특히 활자본 고소설을 다루는 이유는 그것이 근대문학 전환기인 1910년대에 등장하여 가장 널리 읽혔기 때문이다. 고소설이 가장 널리 읽혔다는 근거는 안자산, 『조선문학사』(한